내용 :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황창주)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김윤환)은 지난 15일 오후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정부, 국회, 학계, 농민단체, 시민단체 대표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시대 우리농업 발전전략에 대한 농정개혁 대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쌀자급 및 식량정책 개선방안 △통일대비 북한농업 지원 및 남북 농업교류△농업투자재원 확보 및 투융자정책 개혁 △21세기 농정개혁방향 등 4개 주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이번 토론회에서는 야권의 확정된 대선후보와 여권 경선후보에게 최근 농업현안에 대한 공개질의 결과를 공식 발표,관심을 끌었다.<편집자주>한농연 제시 농정개혁 13대 과제1. 40조원의 투자재원을 마련하여 농업구조개선투자의 지속성을 보장△대통령 직속 농업투자기획심의위원회 설치△농업투자 우선순위 재조정△농업투융자방식의 개혁2. 제2의 UR협상에 대비, 쌀을 지키기 위한 통상협상 전략을 마련△총리실 직속의 통상협상 전담기구 설치△식량안보권리 관철의 통상협상전략 및 과제 수립3. 통일대비 식량안보를 위해 대북 농업지원 및 남북 농업교류를 확대△대북농업기술지원단 설치△북한농업생산력 복구지원△해외식량기지 건설4. 쌀자급률 1백%를 달성하고 나아가 통일에 대비한 쌀자급기반을 확충△직접지불제도 전면 도입△농협중심의 쌀유통체제 확립△전문경영체의 경쟁력 강화5. 농지를 농업생산수단으로 확립코자 농지제도와 토지정책 전반을 개혁△직접지불제도와 연계한 농지보전△토지공개념 및 부동산실명제 강화6. 조합원의 경제적 실익 증진을 위해 협동조합의 기구와 사업체계를 혁신△전국단위 경제사업의 시스템화△농축협중앙회의 통합 및 경쟁력 강화△지역농협 중심의 유통 및 사업체제 구축△의사결정의 민주화 확대7. 농가경영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가격안정과 유통구조 개혁을 추진△생산자 중심의 농산물 가격안정사업△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 제정△도매시장의 정상화 및 다양한 유통경로 육성8. 전문 농업인력과 법인경영체를 우리농업을 선도할 전문경영체로 육성△농업인력육성체계의 통합△법인경영체 육성방향 재정립9. 자율농정 정착과 농정추진체계 효율성 제고 위해 농업관련기구 개편△농업회의소 설립△지방정부의 농정권한 강화△농촌진흥청을 농업과학기술원으로 개편△농업정보이용체계의 강화△농어촌진흥공사의 사업영역 재조정△농수산물유통공사를 수출전담기구로 개편10. 환경보전과 고품질 농산물 수용에 부응하여 환경친화적 농업을 육성△환경농업지원시스템 확립△환경농업관련 기술개발투자 확대11. 품질차별화 및 유통합리화로 축산소득을 보장하고 생산기반을 보호△한우 목표가격 폐지 및 고품질 브랜드화△축산오폐수 처리시설 확대△사료가격의 안정화△축산물 가공업무 일원화 및 불법유통 단속 강화12. 농기자재산업을 기업중심으로부터 농민중심의 기구로 전환△농기자재 소비자의 권리 회복△농민의 시장교섭력 증대△농기자재 가격의 거품 제거△산업합리화 및 기술개발투자 확대13. 다양한 농민복지제도 개혁으로 농민의 인간다운 삶의 질 향상△의료보험 통합일원화△농어촌교육여건 개선△농촌여성 및 노인복지 확대△농업재해보험제도 도입△농어민연금제도 개선△농업전문 케이블 TV 개설주제 1<쌀 자급 및 식량정책 개선방안 - 박정근 전북대 농업경제학과 교수>우리나라는 토지가격이 높기 때문에 생산비를 낮추는 데는 한계가 있다.그러나 쌀생산은 시장경제에서 상품일뿐만 아니라 지역균형, 환경보전, 공해문제 등 공익적 기능 때문에 포기할 수 없는게 현실이다.이같이 시장가치로 환원할 수 없는 쌀생산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대가는쌀생산농민에 대한 직접소득보상으로 이뤄져야 한다. WTO체제하에서도 시장가격을 왜곡시키지 않는 직접소득보상제도는 허용되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는 또 쌀의 환경보전적 기능과 농지의 농업외 이용을 제한하는데따른 농지소유자의 자산가치 억제에 대한 보상이라는 명분으로 가능하다.이러한 직접소득보상이나 간접보조금에 대한 지원 없이 생산비를 낮춰 국제경쟁력을 높이는데는 원천적인 한계가 있다.이런 조건의 실현은 최종적으로 농민들의 정치력에 의해 좌우될 수밖에 없다. 농민들의 숫자가 10%로 줄어든 오늘날 농민들의 정치력이 과거에 비해크게 줄어든 것으로 보지만, 그러나 농민들의 숫자가 많은 후진국에서보다숫자가 적은 선진국에서 농업보호가 쉽게 이뤄진 사실을 우리는 볼 수 있다. 숫자가 적은 선진국에서는 농민들이 조직화돼 정치력을 쉽게 발휘할 수있는 반면 농민들의 숫자가 많으면 오히려 조직을 위한 비용이 커지고 조직에 참여하지 않으면서도 혜택을 보는 무임승차자(Free-rider)가 많아 조직력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우리 농촌도 과거보다 농민의 숫자가 크게 줄었고교통, 통신 등 정보의 발달로 조직화의 비용이 낮아졌기 때문에 정치력은오히려 강해졌다. 조직화가 강해지면 쌀을 지켜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를확산할 수 있다.쌀문제는 이처럼 단순한 시장경제의 원리보다 넓은 역사적 시각에서 조명해야 한다. 그럼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정의를 갈파한 롤스(Rawls)의 최소수혜자의 희생을 가져오지 않는 정의의 원칙이 적용되는 사회를 실현시킬 수있는 것이다.주제 2<통일대비 북한농업 지원 및 남북농업 교류방안- 김운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제농업연구부장>북한의 식량난은 구조적인 정체와 연속된 자연재해로 악화일로에 있다. 50년대~70년대초까지는 기술이 중진국 수준이었고 북한의 자랑이 수리화·기계화·화학화·전기화였는데 95년, 96년 연속수해로 거의가 파괴됐다. 설상가상으로 최근에는 북한지역에 비가 안오는 대신 남쪽의 장마전선 영향으로북한지역에 다습한 기후가 형성됨에 따라 멸강나방이 주곡인 옥수수를 휩쓸고 있다.뿐만아니라 경제사정의 악화로 유기질을 비롯한 비료공급이 안돼 토양자체가 생산성이 없는데다 자연재해로 유실돼 그 기능을 상실한 상태다. 비료만이 아니라 농약, 농기계 등 모든 농관련산업의 공급이 중단됐다. 이는 유류의 부족으로 전산업 가동률이 2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농촌진흥청 통계를보면 쌀의 경우 질소·인산·칼리를 공급하지 않을 경우 생산량이 50%로 줄어드는데, 북한의 주곡인 옥수수는 65%가 감산되고 있다.북한농업의 붕괴는 경제사정 악화가 가장 큰 요인이다. 전산업의 가동률 저하로 농업관련산업도 마비되다보니 일제시대 화전민상태로 돌아갈 지경이다. 특히 원유부족으로 땔감을 나무에 의존하다보니 산림이 황폐화되고 이것이 기상이변을 불러 매년 자연재해가 반복되는 것이다.최근 이뤄지는 소규모 식량지원은 사실 깨진독에 물붓기와도 같다. 북한에게는 식량·농자재 등 단기지원도 중요하지만 중장기적인 농업부흥 지원방안이 도출돼야 한다.주제 3<농업투자정책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과 방향 - 성진근 충북대 농업경제학과교수>선진국들이 자국농업보호를 위해 농업투자를 농업비중보다 높은 비율로 확대하고 있는 이유는 시장가격으로 평가되는 농업생산액의 크기보다 훨씬 큰농업생산의 외부경제적 효과인 식량안보나 환경보전기능 등의 유지를 중시하기 때문이다.효율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면 농업부문이 국민경제에 기여하고 있는 외부경제적 기능마저 무차별하게 축소될 수밖에 없는 만큼 이를 정부개입을통해 막아야 한다는 것이 선진국의 농업에 대한 인식틀이다.따라서 선진국들은 자국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조개선사업이 끝난이후에도 국내농업의 적정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식량안보나 농촌지역사회유지, 그리고 환경보전적 이유에 의한 정책 패러다임하에서 정부의 시장개입을 강화해 오고 있다. 특히 이들은 WTO체제 출범 이후 시장왜곡적인 농업보조정책의 삭감에 대처, 농촌지역사회 유지와 환경보전적 차원에서 직접소득보상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조개선 투자는 지속해야 한다.또한 국내 농업의 계량화되지 않는 공익적 기능의 유지를 위해서 정책이시장실패를 적극적으로 보완해 나가야 한다. 이같은 시장실패 대응적 정책패러다임을 실현하는 수단이 직접소득보상이며, 이것이 우선적으로 적용돼야 할 부문은 두말할 것도 없이 쌀농사이다.효율실현과 시장실패 대응, 이것이 우리가 택해야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주제 4<통일시대 우리농업의 발전전략(농정개혁의 방향과 과제) - 조봉희 한농연정책부회장>최근 일부 재벌기업의 연구소, 일부 언론기관, 정부 일각에서 끊임없이 일부 농업투융자사업의 비효율성을 지적하며 농업투자무용론을 유포, 농업투자 축소를 시도하고 있다. 일부 투융자사업 가운데 비효율성과 부실사업이나타나고 있는 것은 개혁차원에서 과감히 혁신해야 할 요소지만 이것 때문에 농업투자 전체를 매도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고 현실적으로 정부의 농업육성 의지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게 만들 것이다.농업의 현실태를 볼 때 제2의 UR, 식량위기와 통일시대 전개, 시장개방과환경라운드 등 농업주변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취약하다는게 공통된 인식이다. 이에 대한 농업의 대응력을 배양하기 위해 농정의 획기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이같은 농정개혁은 단순히 정책수단을 바꾸는 문제가 아니라 농업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이것에 맞는 농정목표와수단을 도출하는 구조적인 것이 돼야 한다.21세기 농업의 가치는 △식량산업 △통일산업 △지역산업 △생명산업 △환경산업 △첨단산업 △종합산업 등 7가지로 도출된다. 미래의 농정은 이러한농업의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 이는 21세기의시대적 흐름이 농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긍정적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국가유지의 최소조건으로서 농업의 다양한 사회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한편으로 경제적 효율성을 높여 농업육성에 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방향성을 포함해야 한다.이같은 조건을 충족시키는 농정의 목표는 △통일대비적 농업 △지역전문적농업 △환경친화적 농업 △시장지향적 농업으로 설정할 수 있다.종합토론<참석자>△김성훈 중앙대 부총장(좌장)△손정수 농림부 농정기획심의관△정지택 재정경제원 경제정책심의관△이강두 신한국당 의원△김영진 국민회의 의원△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권광식 경실련 농업개혁위원장△민승규 삼성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강춘성 전국농민단체협의회장△이종수 농협중앙회 조사부장△황장수 한농연 사무총국장▲장기표=농업은 생존산업(식량산업), 건강산업, 환경산업, 교육산업, 첨단산업이기 때문에 농업을 경제적 효율성의 측면에서만 보는 것은 대단히잘못된 것이다. 따라서 농업발전에 대한 국가지원은 필요하고 또 당연하다.농축산물 수입개방, 가격경쟁력 상실 등으로 농축산업을 전망없는 산업으로생각할 일이 아니다. 정부의 제대로 된 의지와 정책만 있으면 얼마든지 농업을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정부는 농업투자와 농업보호는농민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전체를 위한 것임을 인식, 농업정책을 세워야 한다.농업경영계획은 북한, 만주, 연해주까지 포괄하는 동북아시아 전지역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파악하여 식량문제와 국토의 균형개발차원에서 수립해야한다. 아울러 남북한 식량사정을 고려해 식량자급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이강두=국내외적인 환경에 맞는 농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이다. 농업경영인들이 우리나라 농업의 현주소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농정개혁의 주체로서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우리 농업은 이제 국제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환경라운드의 도전을 극복해야만 하고 남북통일시대의 농업에 대비를 해야한다. 현재 세계적으로는 식량재고량이 계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이상기온으로 식량생산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식량무기화의 조짐을 보이고있다. 따라서 정부는 비교우위와 국제경쟁력 강화라는 측면에서 농업정책을펼치지 말고 생산비 절감 정책에 병행, 쌀자급기반 확충을 최우선 정책으로삼아야 한다. 특히 정부는 통일 후 식량자급 문제까지도 고려, 북한이 생산기반을 이루어 나가도록 하는 남북교류 협력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김영진=김영삼 정부의 신농정은 많은 문제점과 시행착오가 이미 예견되어 제도 보완을 요구했 음에도 정부가 이를 묵살한 채 강행함으로써 ‘불행한 예언’이 현실로 나타난 결과를 초래했다.이제 농업을 살리고 농어민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농정개혁방향으로 환경보전형 농업, 통일농업을 화두로 삼아야 한다. 먼저 우리 농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UR이행특별법시행령을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 그리고 전문조합의 육성과 체계화를 위한 협동조합으로의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농민의 지출을 줄이는 보호수단을 구체적으로 강구하고 경자유전 원칙으로 농지제도의 개혁이 필요하다. 또한 농어업재해대책법을 재해보상법으로 개정해야 하며 농산물 유통구조의 개선과 가공산업을 육성해야 한다. 이와 함께우리농업의 양대기둥인 축산업에 대한 근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강춘성=농민단체의 중앙조직인 축협중앙회가 오늘 소비자단체와 함께 우유출시 1백일 행사를 하는 현실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단위조직과 같은 상품을 가지고 처절한 싸움을 벌여야 하는 중앙회는 도대체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농민의 정치적 힘이 강조되는데, 우리 모두가 농민조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부도 농민조직 발전을 도와야 한다.농업투자는 이제 겨우 씨를 뿌리고 싹을 틔우는 상태다. 효율성만 가지고투자축소를 논의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이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그리고 지금 농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거공간이다. 농민들이 그곳에서계속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교육·문화부문에 대한 투자가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민승규=우리는 요즘 농업을 농산업으로 본다. 농업계에서는 모두 농업을고정관념을 가지고 너무 정치적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농업은 산업이 아닌가. 사실 국민들은 WTO가 좋은 것으로 안다. 그러나 식량자급률이 27%인것을 모른다. 이래가지고 무슨 정책을 펴겠는가. 재경원 등 타부처도 농업이라면 모두 부정적이다. 이제 그들의 경제논리를 설득하는 새로운 논리를개발해야 한다. 쌀자급률을 1백%로 하자는데 불가능한 목표를 세운다면 UR때 쌀개방 안한다고 했다가 나중 개방한 것과 같은 꼴이 된다. 몇 년후 또수정해야 한다.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2004년 이후 관세화로 갈건지, 아니면 MMA확대로 갈건지 판단하는 일이다. 일본은 관세화로 간다는 정보를 들었다. 우리 연구소에서도 이것을 연구하고 있는데 민간차원에서는 한계가 있다. 대학교수들도 이를 연구해서 민간과 절충해야 한다. 이제는 민간을 과감히 끌어들여야한다.유통공사가 수출전담기구로 가야 한다는데 수출은 생산자단체가 해야 한다.그리고 농산물 수입을 생산자단체가 해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권광식=그동안 우리나라는 농업이 없이도 국가경영을 할 수 있다는 소극적인 태도, 즉 경제적 기능적으로 농업정책을 세우고 시행해 왔다.또 최근에는 농업이 중요하다는 근거와 과학적 증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들리고 있다. 그러나 농업은 단순 경제적 논리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기술적 과학적 측면과 동시에 역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구조적 접근을 통해 이해를 해야 한다. 해방이후 이 나라 농업을 농민편에서 다룬 정부가 있었는가를 깊이 생각해보아야 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는 특정 사건을통해서 발전할 수 있다는 인식아래, 구조적이고 역사적인 시각을 가지고 농정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개혁시켜 나가야 한다.▲이종수=개혁이라는 의미는 있어야 하는 모습을 찾아 있는 것과의 차이를비교, 개선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농정에 있어야 할 모습을 먼저찾아야 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식량자급률이 26.7%에 불과하다. 이것이OECD에 가입한 선진국으로서의 있어야 할 모습인가. 8월에 열릴 세계농업경제학회의 주제가 식량안보와 농업의 역할 재조명이다. 이러한 세계의 농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정부도 빨리 받아들여 단순히 경제적 효율성만을 기준으로 농업의 비전여부를 논하지 말고 식량안보 차원에서 농업에 대한 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해야 할 때이다.또 국민전체의 농업관을 바꾸는 임무를 농업경영인이 해 줘야 한다. 특히농업·농촌기본법을 제정할 때 세계 선진국 수준의 식량자급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황장수=대권주자들의 우리나라 농업에 대한 인식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 선거를 앞두고 일시적으로 영합해서는 안되며 차기정부에서는 농업에 대한 보편 타당한 정책이 세워질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감시해야 한다. 또 정부가 농업에 투자해 온 42조 및 15조 사업이 효율적인 면에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한 것을 가지고 외부에서 농업이 문제점의 온상인 듯이 인식하는 것은 잘못이다. 농민단체들은 자율적인 개혁을 통해 내부 문제점을 개선시켜 단체의 위신을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힘을 바탕으로 직접지불제도 및 의보통합문제를 집중력 있게 관철시켜야 한다.통일농업과 북한식량지원 문제는 정부가 독점적으로 행사하려는 것은 잘못이다. 이러한 문제는 정부와 민간이 호흡을 맞추어 진행시켜야 효율적이다.수입농산물은 생산자단체도 취급하되, 가격안정기능 차원에서 국영무역 형태를 취할 필요가 있다.▲손정수=세계적 식량사정은 현재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생산능력 역시 정체되어 있다. 이같이 세계 농업문제를 보는 관점에서 우리나라 농업문제를해결하고 농정방향을 세워야 한다. 현재 드러나고 있는 세계 농업문제를 등한시한 농정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세계적으로 인구 증가, 농경지감소, 수질악화 등의 여건으로 볼 때 20년 후에는 식량 수출국가는 미국이유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이 수출할 수 있는 식량은 세계수요량의 2% 내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농업을 유지시켜야 하는 당위성이여기에 있다. 쌀 자급능력은 절대적으로 존중돼야 하고 이를 위한 각계의노력에 편협된 시각을 가지고 비판을 가해서는 안된다. 농업투자 문제에 있어서는 투자액 보다 돈을 어떻게 잘 쓰는가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농업투자의 효율성 분석은 앞으로 돈을 잘 쓸 수 있도록 하는 근거로 삼아야지 예산을 줄이는 수단으로 악용해서는 안된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진정으로 진입하려면 농업 농촌의 모습을 이대로 두어서는 안되며 선진국 모습으로 끌어 올리기 위한 정부의 장기적이고 의지있는 정책지원이 필요하다.▲정지택=농업분야의 자체 노력에도 불구하고 외부환경이 좋지 않아 농업인이 가장 어려운 시기에 있다. 그러나 농업부문이 농업으로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변화로 인한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스스로 깨야 한다. 이제는 경쟁력과 수요자를 중심으로 하는 사고의 변화가 필요하다. 최근 재경원이 농업투자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농업에 대한 투자를 줄이겠다는 것이 아니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차원이다. 그리고 앞으로의 농정에는 농촌인구 고령화에 대응, 고령인구에 대한 사회보장측면의 노력도 기울여야 할 때이다.이모저모○…토론자 가운데 대표적 재벌인 삼성경제연구소의 민승규 박사는 “쌀 자급률을 1백%로 잡는 것은 몇년후 또 수정해야 하는 비현실적인 목표다, 농업계에서는 농업을 너무 정치적으로 본다”는 식으로 냉소적 반응을 보였다가 시민·농민단체 대표들에게 혼쭐.경실련의 권광식 농업개혁위원장은 “한국사회 천민자본주의의 한 면을 삼성이 그대로 표출하고 있다, 산업체 간부들의 농업에 관한 인식은 몸서리쳐지는 수준이다”라고 경고했으며, 황장수 한농연사무총국장은 “재벌의 일방적인 논리로 별 근거도 없이 토론에 임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고 공격한 뒤 “우리도 재벌에 대해 할 말이 많지만 자제하고 있다”고 일침.대선후보 공개질의 결과 발표 ‘주목’○…이번 토론을 주최한 양 단체는 토론에 앞서 지난 2일~12일 사이 각당대선후보들에게 보낸 농업에 대한 공개질의 결과를 발표, 각 후보들의 농업관을 검증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목.이번 질의에는 여야 9인의 대선후보와 경선후보 가운데 김대중 국민회의 후보, 김종필 자민련 후보를 비롯 신한국당의 김덕룡, 이수성, 이한동, 이회창, 최병렬 후보가 답변을 보내왔으며, 박찬종,이인제 후보는 개인적인 사정을 들어 답변하지 않았다고.주최측은 이와 관련, “앞으로 대선후보들의 농업관을 5백만 농민과 전국민에게 널리 알려나갈 계획”이라면서 “향후 대선 후보들을 직접 초청, 농업관을 확인하겠다”는 방침을 천명.각 기관·단체 관계자 대거 참석○…이번 토론회는 주최측이 가지는 개혁성과 대통령 선거를 앞둔 농정개혁토론회라는 행사의 성격 때문인지 각 기관·단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분위기 파악에 골몰.이런 분위기를 인식했는지 좌장인 김성훈 중앙대 부총장은 “오늘 토론에각 기관 報붤개편 등 예민한 사안이 논의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별도로 해당자들이 주최측과 만나 의견을 심도있게 교환해서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해 보자”고 제의.북한농업 참담한 실상에 안타까움 피력○…두번째 주제인 ‘통일대비 북한농업 지원 및 남북농업 교류방안’을 맡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운근 박사의 경우 “개인적인 사정’을 이유로 발표문을 별도로 마련하지 않아 자료를 보고 싶은 참석자들이 아쉬움을 표현.그러나 김 박사의 발표가 진행되면서 북한 농업의 참담한 실상이 낱낱이 소개되자 청중들 사이에서는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이대로놔둘 수는 없지 않느냐”는 등 한숨섞인 고민을 한마디씩 피력하기도.발행일 : 97년 7월 21일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