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강원도는 정부가 발표한 ‘21 해양수산비전’이 도의 장기발전계획인 ‘강원비전 21’과 지역적 현실에서 너무나 다르다며 정부계획의 전폭적인 수정을 요구하고 나섰다.정부가 최근 마련한 해양수산비전에 따르면 전국을 5개 권역으로 구분, 지역별로 역할과 기능을 분담해 개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계획에 따르면 동해권을 내륙해양연계휴양기지로 육성한다는 방침 아래 동해항 건설 등을 주요과제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98년 동해항을 1백93억원을 들여 7개 선박을 정박시킬 수 있는 접안시설과 연 1천만톤 규모의 하역능력을 갖추도록 하겠다는 것이다.그러나 강원비전 21에서는 동해항을 컨테이너부두와 화물터미널 등을 갖춘복합물류기지로 육성하는 한편 관광전용항 건설, 해양레포츠 및 위락단지조성, 동북아연안국과의 육해상관광루트개발 등 동해 묵호항을 명실공히 동해의 공업·물류·관광의 중심지로 건설하겠다는 의욕을 담고 있다.속초항에 대해 정부는 오는 2011년까지 해양과학관과 해양관광문화휴양단지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도에서는 이를 속초-울릉, 설악-금강산을 잇는 관광전용항으로 개발하고 여객터미널, 연안목장, 해양관광휴양단지, 마리너시설 등을 유치해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강릉의 경우 정부계획에 따르면 오는 2011년까지 강릉수산물류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하지만 도는 이 지역을 물류시설을 비롯해 첨단과학단지내에해양수산연구소를 설립하고 가족휴양단지와 해양수족관, 유람선터미널을 건설하는등 물류시설과 관광시설이 함께 하는 항구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갖고있다.삼척시는 정부계획에서 아예 빠져 있는 반면 강원비전에서는 이 지역을 해양리조트단지와 마리너파크로 건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도는 동해안이 21세기 환동해시대 및 통일에 대비한 북방교역의 전진기지로 부상하고 있어 항만 및 물류기능 컨테이너부두, 관광전용항 등의 개발과확충이 시급하나 정부의 장기계획에는 이같은 점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불만을 보이고 있다.<춘천=백종운 기자>발행일 : 97년 9월 22일
백종운baekjw@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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