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791억원 기록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경기도 농산물브랜드 G마크(도지사 인증) 매출액이 2021년 9000억원, 2022년 9465억원에서 지난해 9791억원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까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경기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2020년 매출액이 8434억원까지 떨어졌지만 2023년 매출액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9868억원 대비 99.2%까지 회복됐다.

G마크는 경기도 내에서 생산한 농산물·축산물·수산물·임산물이나 이를 원료로 한 제조, 가공, 포장한 가공식품 중에서 경기도지사가 그 품질을 인증한 것을 말한다.

2023년 기준 경기도내 G마크 경영체는 26개 시군에 337개 업체가 있으며 1850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품목별 비중은 축산물 3935억원으로 40.2%를 차지하고, 곡류 1978억원(20.2%), 김치류 1068억원(10.9%), 과실류 554억원(5.7%), 버섯류 501억원(5.1%), 채소류 379억원(3.9%) 순이다.

유통형태별 비중은 급식(31.6%)이 가장 크며, 농축협(16.8%), 기타(온라인판매, 군납, 프랜차이즈 납품)가 13.9%, 도매시장(13.6%), 대형마트(10.7%), 백화점(1.7%), 수출(0.6%) 순이다.

도는 올해 G마크 인증 경영체 홍보를 위해 온라인 쇼핑몰 ‘마켓경기’를 통해 시군별 대표상품 농특산물 제작 판매 등의 할인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공정식 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올해 경기도 우수식품 인증제도를 보완해 G마크 인증 농식품의 안전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G마크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방안을 마련해 참가 경영체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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