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구·군, 5~7월 중 나눠 시행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부산 지역의 대형마트도 의무휴업을 평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진행한 대·중소유통 상생협력 간담회에서 이 같은 방안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시 16개 구·군의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이 5~7월 중에 나눠 시행된다. 

간담회는 정부가 앞서 대형마트 영업규제 합리화 정책을 발표한 이후 지역 주민의 불편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그간 구·군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돼 온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시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는 것이 부산시의 설명이다.

부산에서는 지난해 9월 부산시상인연합회와 수퍼마켓협동조합,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과 중소 유통 지원 방안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고, 12월에는 부산상공회의소에서도 소비자 후생 증진을 위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변경 규제 개선을 요청했다. 이어 구청장·군수협의회를 통해 의무휴업 평일 전환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고, 구·군 사정에 맞게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부산시는 올해 2월부터 16개 구·군의 의견을 수렴해 왔으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5개 구는 5월 중, 11개 구·군은 7월 중에 의무휴업 평일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제는 대중소 유통 모두가 힘을 모아 지역 상권의 경쟁력을 높여야 할 시점이며, 우리 시는 대중소 유통의 상생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역 경제의 활력을 불어넣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