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정민 기자] 

이정린 전북특별자치도의원은 지난 14일 제407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고랭지 농업 육성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정린 전북특별자치도의원은 지난 14일 제407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고랭지 농업 육성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고부가가치 산업인 고랭지 농업의 집중육성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이정린 의원(남원1·더불어민주당)은 14일 제407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뛰어난 저장성 및 진한 맛과 향, 높은 영양가 등의 장점이 있는 고랭지 농업은 그 자체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면서 “전북자치도가 적극적으로 고랭지 농업 정책을 추진하고 육성해야한다”고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 의원에 따르면 전북산 고랭지 농산물은 전남, 광주, 경남, 부산 등의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지만 충남 위쪽 지역에서는 판매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고랭지 농업의 협소한 재배면적과 부족한 생산량 때문이라는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 의원은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는 고랭지 농업은 지속 가능성과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산업의 모범 사례다”면서 “고품질·고가격 농산물이 생산되는 동부산악권의 성공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고랭지 농업에 농업시설 보조금 지원 및 기반시설 확충이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고랭지 농업에 대한 연구개발과 인프라를 구축한다면 관광산업과 직접 연결해 농촌 지역의 농업 체험뿐만 아니라, 농산물 직거래 시장 등을 통한 지역 경제를 더욱 활성화하고 다각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지역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의 발전뿐만 아니라 귀농·귀촌 등 인구 유입 등으로 인구소멸 위기 지역에서도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린 의원은 “민선 8기 전북자치도의 균형발전 정책을 위해서는 성공적인 고랭지 농업을 위한 특례를 적극 발굴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주=구정민 기자 kooj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