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2024 농정방향’ 브리핑
디지털농업 전환 선도
농가에 최적화된 표준모델 제시
스마트 축산단지 상반기 착공

김인수 경남도 농정국장이 13일 정책브리핑을 통해 농업을 고부가가치 미래성장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2024년 경남도 농정 방향과 주요 시책 등을 설명하고 있다.
김인수 경남도 농정국장이 13일 정책브리핑을 통해 농업을 고부가가치 미래성장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2024년 경남도 농정 방향과 주요 시책 등을 설명하고 있다.

경남도(도지사 박완수)가 농업을 부가가치 높은 미래 성장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스마트농업 확산 등에 박차를 가한다.

경남도는 13일 농정국 정책브리핑을 통해 2024년 농정의 방향으로 △스마트농업 확산 △청년 농업인 유입 확대 및 맞춤형 지원 △미래농업 선도를 위한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

지난해 정부에서 제정한 ‘스마트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올해 7월 26일 시행을 앞두고 농업과 첨단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스마트농업을 육성‧지원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됨에 따라 경남도에서도 스마트농업 확산에 발 벗고 나선다는 방침이다.

경남도는 ‘경남 스마트팜혁신밸리’를 스마트농업 확산 거점으로 삼아 디지털농업 전환을 선도한다. 이곳 ‘청년창업보육센터’에서 스마트팜 전문인력을 양성하면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청년농업인에게 스마트팜을 저렴하게 임대해 최대 3년간 영농기술 축적과 창업자금 마련 기회를 제공한다. ‘실증단지’에서 스마트팜 기자재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해 신제품 개발과 핵심부품 국산화율을 높인다. ‘빅데이터센터’에서 데이터 모델 평가와 실증을 통해 2025년까지 빅데이터 기반 생산량 예측 모델을 독자 개발해 농가에 최적화된 표준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인들이 적정 임대료로 스마트팜을 경영할 수 있도록 임대형 스마트팜도 확대해 나간다. 2022년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밀양시 삼랑진읍 일원에서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유치 희망 시군을 추가로 발굴한다.

소규모 스마트팜 온실 조성에 20억원, 기존 원예시설의 스마트화로 농산물 품질향상과 경영비 절감을 위한 스마트 원예 단지 조성에 21억원을 투입해 맞춤형 스마트팜을 구축한다.

‘스마트 축산단지’도 조성한다. 분뇨와 질병 문제 등 한계가 있었던 기존의 가축사육 현장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축산농가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경쟁력을 강화한다. 농림축산식품부 시범사업에 선정된 고성군에 돼지 4만두 규모로 총69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올해 상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올해 공모에는 하동군(1개소, 92억5000만원)이 응모해 선정을 기다리는 중이다.

가축방역 빅데이터를 활용해 가축 전염병의 계절적·지역적 발생 위험도와 패턴을 예측하고 조기경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가축방역 시스템 지원사업에도 올해 70억원을 투자한다. 선제적 차단방역 체계를 구축, 국가재난형 가축전염병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밖에 경남도는 청년농업인 유입 확대 및 맞춤형 지원을 위해 청년 창업형 스마트 농업단지를 조성하고, 전국 최초로 청년창업농 아이디어 공모를 통한 맞춤형 지원사업을 편다.

또한 미래농업을 선도할 R&D부터 생산·유통‧수출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린바이오 생태계 조성(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연계 융합전문인력 양성과 소재 기술사업화) △농식품 수출가공 클러스터 조성 △농촌 인력 지원(농촌인력중개센터 확대, 농번기 농촌 일손 돕기, 대학생 농촌 일손지원단 운영, 농기계 작업반 활성화, 외국인력 공급 확대) 등에도 적극 나선다.

김인수 경남도 농정국장은 “경남농업의 대전환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농업을 선도해 나가겠다”면서 “농업인들이 걱정 없이 농업에 전념할 수 있는 영농환경을 조성하고, 농촌에 활력이 넘치도록 하는 농정 시책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