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7일 열린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이경재 도의원(창녕1, 국민의힘)이 도정질문을 통해 경남 농가소득 도약 방안 마련과 마늘 우량종구 안정적 생산·공급 시스템 구축 등을 촉구했다.
7일 열린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이경재 도의원(창녕1, 국민의힘)이 도정질문을 통해 경남 농가소득 도약 방안 마련과 마늘 우량종구 안정적 생산·공급 시스템 구축 등을 촉구했다.

“전국 최하위인 경남도의 농가소득 도약을 위해 농가소득 상위권 지역에 준하는 예산 규모의 확충과 농업소득 제고 방안을 촉구합니다.”

지난 7일 열린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이경재 도의원(창녕1, 국민의힘)은 도정질문을 통해 이와 같이 피력했다.

이 의원은 “정부의 세수 결손에 따른 긴축예산 기조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는 농업·농촌 예산을 전년대비 7.83% 증가한 약 588억원을 증액해 농가소득 개선을 위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으나, 농가소득 상위권 지역과 비교해 예산의 절대적 차이가 있으므로 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통계청 농가경제조사 결과 2022년 경남의 농업소득은 전년대비 절반인 520만원으로 급감했고, 농업경영비는 오히려 257만원이 늘어난 2896만원으로 농가 부담이 늘어났다”면서 “농가소득 중 지속적 영농활동의 기반인 농업소득의 제고 방안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의원은 “농업을 본업으로 삼는 지역 농가들이 농업경영체로서 존속을 위협받지 않도록 농산물 생산성과 농가 수취가격 향상, 경영비 절감 등의 전략 수립과 실천 방안 구체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달라”고 경남도에 촉구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농업의 주권에 해당하는 종자산업의 적극적인 육성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면서 “경남은 마늘의 최대 주산지로서 부족한 농가 수요에 대비해 마늘 우량종구의 안정적인 생산·공급 시스템 구축에 각별히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 이 의원은 “경남도내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농공단지가 전체 81개소 중 46개소(56.8%)에 달하는데, 입주기업이 영세해 인프라를 자체 개선하기 어려운 실정이므로 공공 주도의 인프라 공급이 필요하다”면서 “산업단지 환경조성사업 패키지 지원사업과 같은 정부 공모사업을 발굴하고 구체화하기 위한 경남도의 선제적 노력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