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지난 5일 진행된 ‘가축분뇨 정화방류시설 양분삭감시설 인정방안 마련 연구용역 결과발표회’에선 정화방류 시설을 통한 수질 개선 효과가 발표됐다. 

한돈협회 연구용역 결과
BOD·TN 모두 낮춰
생태계 유지 등 기여 주목

지자체 인허가 간소화 등
정화방류시설 전환 지원해야


정부에선 탄소저감 정책으로 내세우지만 정작 지자체에선 인허가를 꺼려하는 가축분뇨 정화방류 시설이 수질 개선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됐다. 이를 통해 가축분뇨의 효율적 처리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응할 수 있는 일석이조 이상의 효과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용역 책임자인 이명규 상지대 교수
연구용역 책임자인 이명규 상지대 교수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5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가축분뇨 정화방류시설 양분삭감시설 인정방안 마련 연구용역(상지대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명규 교수) 결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가축분뇨의 효율적 처리와 환경 보호를 목표로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응하고자 열렸다. 

이번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가축분뇨 퇴·액비화시설을 정화방류 시설로 전환 시 BOD(생화학적 산소요구량)과 TN(총질소) 등에서 수질 개선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례로 정화방류시설이 가장 적은 지역으로 꼽히는 경기 연천군의 사례를 보면 3000두 이상 농가의 가축분뇨 처리방식을 퇴·액비화 시설에서 정화방류 시설로 전환하는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BOD와 TN 수치가 각각 평균 26.02%, 6.43% 감소해 수질이 상당히 개선됐다.

연천군 이외 한강수계 주요 지역인 경기 안성·용인·이천·여주의 3000두 규모 이상 양돈 농가를 정화시설로 전환한 경우에도 BOD와 TN이 모두 감소하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환경적으로 농가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수질 보호와 생태계 유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탄소저감 계획에 정화방류가 담겨 있는 등 탄소중립 정책에 맞춰 그동안 가축분뇨 정화방류 시설 확대가 요구됐지만 가축분뇨 정화방류 시설에 대한 인허가 문제로 인해 많은 농가들이 시설 전환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다수의 지자체에서 농가의 정화방류 시설 설치가 수질에 악영향을 주고 민원 문제도 제기된다는 등의 이유를 들며 정화방류 신규 인허가를 거부한 것이다. 이로 인해 완주군 등에선 양돈 농가와 지자체 간 법정 소송까지 진행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한돈협회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와 협력해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고, 농가들이 정화 방류 시설로의 전환을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이번 연구용역 발표가 한돈 농가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정화방류 시설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현장의 농가들이 수질 개선과 환경 보호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며 실천에 옮길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한돈협회는 지속해서 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가축분뇨 처리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지자체와 협력해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촉구할 계획으로 계속해서 지속 가능한 축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농가와 지역사회 환경 보호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표회에 참석한 황정훈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주무관은 “양분이나 수질오염총량제 등 환경 관련해선 통계싸움이다 보니 정확한 통계 근거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이번 연구 결과가 정책을 수립하고 지자체와 협의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이런 연구 결과물이 많이 도출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