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체험농가 20명 대상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쌀 식문화교육 활동가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사진은 쌀 식문화교육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쌀 식문화교육 활동가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사진은 쌀 식문화교육을 받는 학생들.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3월 4일부터 4월 1일까지 5주간 매주 월요일마다 농촌체험농가 20명을 대상으로 쌀 식문화교육 활동가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쌀 식문화교육 활동가는 벼의 역사와 세시풍속, 벼의 한 살이, 논의 가치 그리고 쌀을 활용한 요리체험 등을 통해 초등학생들에게 쌀 중심의 우리 문화와 쌀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는 일을 한다.

농촌체험농가는 이번 교육 수료 후 쌀 식문화교육 활동가로 쌀 소비 촉진에 앞장서서 활동하게 된다.

도 농업기술원은 이번 교육에서 2023년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볍씨가 자라 쌀이 되었네’ 쌀 식문화교육 키트를 제공해 농촌체험농가의 쌀 식문화교육 활동을 독려하는 한편 체험 농가에 쌀 식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도입해 지속적인 쌀 식문화교육을 추진 할 예정이다.

쌀 식문화교육 키트는 ‘볍씨가 자라 쌀이 되었네’ 교재와 볍씨․현미․백미 교구, 쌀 강정만들기 체험키트로 구성됐다. 교재는 벼의 생김새, 계절에 따른 벼의 한 살이, 밥의 가치 표현 등 벼의 생태교육 활동지이다.

쌀 강정만들기 체험키트는 하얀 쌀 튀밥에 단호박 가루․자색 고구마가루로 색을 입히고 쌀조청으로 섞어 여러 가지 모양의 강정을 만들 수 있다.

성제훈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농업은 모든 것의 근본으로, 쌀 식문화교육 활동가를 통해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쌀 소비 습관을 형성해 꾸준히 쌀 소비 확산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