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세균구멍병·심식나방류 확산 ‘조기 차단’

[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청도복숭아연구소가 지난 달 29일 경북 복숭아 병해충 예찰요원 세미나를 가졌다.
청도복숭아연구소가 지난 달 29일 경북 복숭아 병해충 예찰요원 세미나를 가졌다.

경북도농업기술원 청도복숭아연구소가 지난해 지속된 강우와 무더운 날씨로 복숭아 탄저병, 심식나방 등이 급속하게 발생해 농가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올해는 ‘복숭아 병해충 예찰단’ 활동을 강화해 병해충 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청도복숭아연구소는 지난 달 29일 경북도내 복숭아 주산지인 청도, 영천, 경산 등 9개 시·군의 복숭아 선도 농가 35명을 대상으로 병해충 예찰단을 구성하고, 세미나를 열어 올해 예찰 계획과 예찰 요령 등을 설명했다.

복숭아 병해충 예찰단은 3월부터 9월까지 10일 간격으로 예찰 트랩 등을 이용해 심식나방 등 병해충 발생 양상을 조사하고, 복숭아연구소는 예찰단으로부터 수집된 예찰 정보를 농가와 관련기관에 SNS와 문자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제공한다. 또한, 복숭아 재배 시 봉지 씌우기와 교미교란제 설치로 물리적인 방법과 화학적 방제를 동시에 실시해 최상품의 복숭아를 생산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 밖에도 농업기술원에서 보급하고 있는 병해충 예보시스템 앱을 활용해 온도, 습도, 누적 강수량 등을 지역별로 실시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농가에 주요 병해충 발생 정보를 미리 알려 선제적으로 병해충 방제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청도복숭아연구소 관계자는 “기후변화 등으로 많이 발생하는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예찰을 실시하고, 병해충이 확대되기 전 사전에 방제해야 한다”며 “올해도 품질 좋은 복숭아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예찰 활동 강화와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도=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