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화성·여주 등 잇따라 발생
차단방역·백신 접종 힘써야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최근 경기 안성·화성·여주·이천·양평 등 양돈농가에서 돼지유행성설사(PED)가 잇따라 발생해 경기도가 2월 28일 발생주의보를 발령했다.

제3종 법정 가축전염병인 돼지유행성설사(PED)는 환절기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주로 감염 돼지의 분변을 통해 감염된다.

감염 시 구토와 심한 수양성 설사를 일으키고 어린 돼지의 경우 50% 이상 높은 폐사율을 보인다.

돼지유행성설사(PED)는 경기도에서 2021년 6건, 2022년 16건, 2023년 5건 발생했다. 올해는 1월~2월 사이 모두 8건 발생했다.

PED는 최근 2~3년 주기로 반복 발생하는 경향을 보여 확대 우려가 큰 상황이다.

PED 발생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단방역과 예방접종이 중요하다.

외부인 및 축산관계 차량의 농장 내 진입을 최소화하고 소독제로 돈사 내·외부, 의복, 신발 등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또 농장 내 사육 중인 어미 돼지에 대해 적정 백신을 접종하고 신규 입식 돼지는 일정기간 격리 관찰 후 농장 내부로 입식해야 한다.

경기도는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발생농장에 대해 유입 원인 파악 등을 위한 역학조사를 하고 올바른 백신 프로그램에 따른 예방접종 및 차단방역을 하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박경애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장은 “돼지유행성설사는 발생 시 농장에 피해가 크고 전파 위험성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신속한 진단과 전파 차단을 위해 돼지유행성설사가 의심될 때에는 시험소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