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쌀·콩 생산자-축산단체
쌀 적정생산 위해 업무협약

[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일 쌀 적정생산 대책의 성공적 추진을 기약하는 업무협약식과 성공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정부와 쌀·콩 생산자단체, 축산단체 등이 올해 쌀 적정생산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일 세종시 소재 NH농협생명 세종교육원에서 쌀전업농중앙연합회, 들녘경영체중앙연합회, 쌀생산자협회, 국산콩생산자협회 등 쌀·콩 관련 생산자단체와 한우협회, 낙농육우협회, 조사료협회 등 조사료 관련 축산단체 및 농촌진흥청, 농협경제지주 등 관계기관과 함께 쌀 적정생산 대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과 성공 결의대회를 가졌다. 행사 참여 기관 및 단체들은 쌀이 구조적으로 공급 과잉되는 현 상황에 인식을 공유하고, 벼 재배면적을 줄여 쌀 수급을 안정시킬 것을 결의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벼 재배면적 2만6000ha 감축을 목표로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사항을 총괄 지원하게 된다. 또 농촌진흥청은 타작물 재배기술, 고품질 품종 개발 및 보급 등에 나서고, 농협경제지주는 콩·조사료 등 타작물 계약재배 및 안정적인 판로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쌀·콩 관련 생산자단체는 단체별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회원 농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여기에 축산단체는 하계조사료 9000ha 재배를 목표로 조사료 판로 제공 및 종자 공급 등 경축순환농업의 조기정착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올해 수확기 쌀 수급안정을 위해 벼 재배면적 2만6000ha 줄이기에 앞장서고, 농업인 참여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 △원활한 쌀 적정생산 추진을 위해 종자 공급, 기술 지원, 농산물 판로 확보, 직불금 지원 등 농업인 지원에 최선 △논 활용 작부체계를 다양화해 농가 소득제고와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 등을 결의했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벼 재배면적 감축은 쌀 선제적 수급관리의 핵심 수단으로, 올해 수확기 수급안정과 직결되는 중요한 대책인 만큼 생산자단체 및 농진청·농협·지자체 등 유관기관이 협력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