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대전-금산시의회 논의 진전

[한국농어민신문 송해창 기자] 

대전시의회와 금산군의회는 1월 29일 대전시의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양 도시 통합을 논의했다.
대전시의회와 금산군의회는 1월 29일 대전시의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양 도시 통합을 논의했다.

대전시와 충남 금산군이 통합 논의를 진행 중인 가운데 지역 농업계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대전·금산 농업계는 소비시장 확대, 지역활성화 등을 언급하며 통합에 적극적이나 충남 농업계는 농업 위상 축소, 연쇄 이탈 등을 우려하며 통합 반대입장을 표하고 있다.

대전시와 금산군의 통합 논의는 2012년 충남도청이 대전에서 충남 내포로 이전하며 수면 위로 올랐다. 이후 2014년 금산군의회, 2016년 대전시의회에서 양 도시의 통합을 골자로 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통합 움직임은 최근 금산군의회에서 다시 불거졌다. 의회는 1월 16일 제311회 임시회에서 의원 7명 전원이 발의한 ‘금산군 행정구역 변경 건의안’을 만장일치 채택했다. 해당 건의안은 대전과 금산의 조속한 통합을 내용으로 한다. 대전과 금산은 1월 29일 양 의회 간담회를 여는 등 통합 논의를 진전 중이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즉각 반대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다양한 자리에서 “충남과 대전·세종·충북이 메가시티 구성을 논의하고 있다. 지엽적으로 대전과 금산이 통합을 논하는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 “대전과 금산의 통합은 있을 수 없는 일” 등 발언으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역 농업계도 통합 의견이 상충하고 있다.
 

“소비시장 확대·지역활성화 기대” 금산·대전 농업계는 찬성

대전·금산 농업계에서는 찬성의사가 완연하다. 찬성 사유로는 소비시장 확대, 인프라 활용, 고령화 완화, 지역활성화 등이 언급된다.

금산지역 농업단체 한 임원은 “통합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 당장 대전 145만 인구를 소비자로 확보할 수 있다”며 “대전 인프라를 이용한다면 금산인삼, 추부깻잎 등 금산농산물을 홍보하기도 용이할 것이다. 인구의 자연스러운 순환으로 금산지역 고령화도 다소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지역 농업단체 한 관계자는 “금산농업계는 ‘금산인삼’이라는 우리나라 대표 브랜드를 갖고 있다. 이 같은 브랜드가 대전의 자산이 되는 것”이라며 “금산 유휴지를 농촌체험학습, 농업학교 등으로 활용한다면 다양한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다. 이는 농업계를 넘어 양 도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농업위상 축소·연쇄 이탈 우려” 충남 농업계는 반대 목소리

충남지역 농업계에서는 다양한 우려가 나온다. 농업 영향력 축소에 뒤따를 부정적 전망이 주다.

충남지역 농업단체 한 대표는 “충남농업계로서는 어느 것 하나 반길 게 없다. 일차적으로 농업인구와 농토가 감소된다. 그 다음으로는 금산인삼, 금산인삼축제 등 농업적 가치를 뺏기게 되는 것”이라며 “세종시 출범 사례를 참고해 보라. 연기군과 조치원읍이 세종으로 편입되며 충남의 농업적 위상이 축소됐다는 목소리가 많다”고 말했다.

충남지역 농업연구단체 한 관계자는 “대전과 금산이 통합된다면 금산과 접한 논산이 기존 금산처럼 변할 가능성이 높다. 논산인구가 대전으로 유출되고, 나중에는 논산마저 대전과의 통합을 시도할 것”이라며 “충남 농업계는 양 도시의 통합에 강하게 반대한다. 도에도 이 같은 의견을 적극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산=송해창 기자 songh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