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진 수협중앙회장 강조

[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동·서·남해안 해역별 어획량 
기후위기로 변화의 폭 커 
일정 기준 정하고 못 미치면
정부가 어느 정도 보전해줘야

어선 감척 필요 땐 대대적으로
어촌노인 위한 일자리도 필요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농산물도 생산에 문제가 생기면 정부가 대책을 세우듯 수산물도 어획량에 문제가 생기면 어민들이 어업을 계속 영위할 수 있도록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5일 수산전문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 말이다. 노 회장은 “지금 기후변화로 인해 동·서·남해안 해역별로 나타나는 어획량 변화가 크다”면서 “수산업은 TAC(총허용어획량제도)를 적용을 받고 있는데, 어획량에 일정 기준을 정해 그 기준에 못 미치면 줄어든 어획량에 대해선 일정 부분 정부가 보전을 해줘야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그의 말처럼 우리나라 해역별 어획량은 큰 폭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수협중앙회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강원·경북지역의 위판량은 10만3281톤으로 전년보다 10% 감소한 반면, 경인·충남·전북의 위판량은 4% 가량 증가했다. 

이어 노동진 회장은 “만약 어선 감척이 필요하다면 조금씩 할 게 아니라 3~5년 계획을 세워서 대대적인 감척을 하고, 감척으로 조업을 나가지 못하면 수산 가공품 등 고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는 가공공장을 만들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금 어촌에는 노령화로 인해 실제 조업을 나가지 못하는 어업인들도 많다”면서 “불법조업을 한 중국어선으로부터 받은 담보금이 쌓여 있는데 여기에 수협이 좀 보태 어촌지역 노인들에게 바다 쓰레기를 청소하는 일자릴 만들면 좋겠다. 2~3년만 하면 대한민국 어촌이 깨끗한 어촌으로 바뀔 것”이라고 했다. 

지난달부터 전면 시행에 들어간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서는 “지금 안전을 위해서라면 모든 국민이 의무와 책임을 부여받아 지켜야 하는 것은 맞다. 그러나 육상에서의 작업과 달리 바다는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마다 조업 환경이 다 틀리고, 말이 잘 통하지 않는 외국인 선원들도 많아 어려움이 많다”면서 “계속 다니면서 얘기는 하고 있는데 어선원 교육도 시키고 여러 점검을 하려면 유예기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노동진 회장은 수산물 수출 관련 “조금씩 반응이 일어나고 있다”며 프랑스에 유럽지역 첫 무역원센터를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협중앙회는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10개국에 무역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그는 “올림픽이 열리는 파리에 무역지원센터를 만들고, 굴이나 홍합, 김 등을 접근해보려 한다”며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라기 보다 국내에서 생산된 수산물이 외국으로 잘 수출되도록 핸들링하면서 통관이나 법적 문제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