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해양수산부가 ‘김’, ‘굴’, ‘전복’, ‘넙치’를 양식수산물 4대 핵심 품목으로 선정하고, 소비량과 수출량 증대에 초점을 맞춰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최근 이같은 내용의 ‘양식수산물 핵심 품목 전주기 육성방안’을 수립해 발표했다. 

김·굴·전복·넙치 4대 핵심 품목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생산부터 유통, 수출까지 전 단계를 지원해 육성해 나간다는 것이 골자다. 해수부는 4대 핵심 품목별 업·단체를 대상으로 이번 육성방안 수립 취지와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지원사항을 발굴, 2025년 신규사업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다음은 품목별 육성 방안이다.
 

우리나라 김 ‘국제 표준규격’ 인증 추진2030년 수출 10억 달러 목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라는 강점을 살려 국제 표준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는 우리 김을 아시아 지역 규격으로만 인정하고 있어, 그 외 지역 수출을 위해선 개별국이 정하는 위생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특히 일부 수출국에선 요오드 및 카드뮴 기준 등이 우리나라 기준보다 과도하게 높아 수출에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해수부는 우리나라 김 제품 규격안이 국제 표준규격으로 인정받도록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불합리한 비관세 장벽을 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김 육상 생산기술을 개발해 고·저수온, 해역오염 등으로부터 안전한 김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등 2030년까지 김 수출 10억 달러 돌파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굴 양식비중 30%까지 확대알굴-프리미엄 수출 동시 공략

개체굴(껍질 단위로 파는 굴) 양식 비율을 확대해 프리미엄 시장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미국, 유럽 소비자가 선호하는 개체굴은 양식 비중이 현재 1%에 불과하다. 이에 2030년까지 개체굴 양식 비중을 30%로 늘려, 가격 경쟁력이 높은 국산 알굴(깐굴)과 프리미엄 개체굴을 동시에 수출해 세계시장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또 굴을 활용한 스낵, 스프 등 다양한 가공상품과 급식용 굴 상품을 개발해 굴 특유의 향과 식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줄이며 굴 소비층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가공전복 유망상품 20개 개발서구권에 건강식 수출 계획도

다양한 가공 조리법을 개발해 2030년까지 20개의 가공전복 유망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전복 소비시장의 외연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전복에 익숙하지 않은 서구권에 가공전복 상품을 건강식으로 수출함으로써 현재 일본에 편중(2022년 기준 78%)돼 있는 전복 수출 구조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중국, 베트남 등 활전복을 선호하는 동아시아 지역에는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전복임을 강조하며 수출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활어 위주 넙치 소비 벗어나 스테이크·샐러드 등 활용 모색

활어 외 소비시장을 형성하기 위해 넙치 가공품 활성화에 필요한 생산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대부분의 넙치는 활어로 소비되고 있는데, 이를 스테이크, 샐러드 등 일상 식품으로 가공·판매해 연어와 같이 범용성 높은 상품으로 도약할 수 있는 지원을 하겠다는 것. 가공시장 형성을 위해선 공급 물량과 가격 안정성이 확보돼야 하는만큼 우수종자와 고효율 장비 보급을 통해 생산 효율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이번 양식수산물 핵심 품목 전주기 육성방안을 통해 ‘더 많이, 더 자주 먹는 양식수산물, 더 높이 뛰는 양식산업’을 실현하고, 핵심 품목의 성과가 양식산업 전반의 혁신과 국내 수산물 수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