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정부가 연초부터 물가안정 정책으로 농축산물 수입확대에 나선 가운데 설 성수기를 앞두고 발표한 계란수급 대책이 ‘설익은 생색내기용’이란 지적이다. 정부는 설 성수기 할인지원과 함께 국내산 계란의 수입산 전환을 위한 계란가공품 할당관세를 비롯한 신선란 112만개 수입 및 단계적 확대 등을 추진한다.

이에 대해 농가와 업계는 즉각 반발하고 있다. 가공품의 수입산 대체의 경우 할당관세로 인한 국내산 계란가공품의 가격경쟁력 하락은 물론 장기적으로 수입한 비중 확대 우려가 제기된다. 더욱이 지난해 여름 많이 입식된 병아리의 산란으로 계란 공급이 원활한데다 설 이후 소비감소 시기, 국내 시장에 계란이 과잉될 수 있는데 수입계란까지 가세하면 가격급락을 초래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신선란 112만개 수입은 국내 농가에 부담만 주고 소비자 혜택은 없는 생색내기 정책이란 비판이 뒤따른다. 국내 계란소비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상황에서 신선란 수입의 단계적 확대는 농가부담만 가중시킬 것이 자명하다. 이와 함께 지난 2년 동안 미국의 고병원성 AI에 따라 가격이 급등하자 국내산 사용으로 전환한 가공업체들이 수입산 사용을 시작한데다 유통기한 2년의 액란도 위협요소다. 정부는 국내 농가 중심으로 계란 정책을 전환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