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수확기에 기승을 부리는 농산물 절도와 농촌 빈집 털이와 같은 범죄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농민들이 경각심을 갖는 것 못지않게 정부 차원의 대책이 요구된다. 인구소멸 등으로 농촌사회의 파수꾼인 치안센터가 줄어들면서 치안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농산물을 노린 절도사건이 여러 매체에서 보도됐다. 경남 김해의 농가 8곳에서 수확한 딸기 2톤, 시가 2500만원 상당을 도둑맞았다는 얘기다. 농민들이 잠이 든 새벽시간대를 노린 것으로 추정되는데, 시설하우스 주변에 CCTV가 없어 절도범 색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절도를 당한 농가들이 딸기를 생산하기 위해 수개월간 들인 돈과 노력을 날릴 수 있는 상황이라서 답답한 심정이다. 이런 사례만이 아니라 농촌에서는 문을 개방해 놓는 경향이 있고, 낮 시간에는 농사일 등으로 집을 비우는 일이 다반사라서 심심치 않게 빈집 털이 범죄가 발생한다.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는 농업·농촌만의 문제는 아니다. 그래서 현재 수준의 치안센터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면 적어도 농촌지역의 치안공백을 메울 수 있는 대안은 있어야 한다. 퇴임경찰을 농촌사회 치안유지에 활용하는 방안, CCTV 설치 확대와 취약시간대 순찰 강화 등 정부의 의지에 달렸지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농민들도 집을 비우거나 일하러 나갈 때 문을 잠그는 등 범죄예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이제는 당연하게 여겨야할 때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