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발로 뛰는 회장이 되겠습니다.’ 지난해 2월 치러진 제26대 수협중앙회장 선거에서 노동진 회장이 전국 수협 조합장들에게 약속한 말이다. 그의 말대로 노 회장은 지난 한 해 굵직한 수산 현안들을 현장에서 풀어내며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에 앞장서 왔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수산물 안전성 홍보와 소비촉진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 데 이어 어획량 급감으로 위기에 처한 오징어 생산 어업인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을 끌어내는 데 앞장섰고,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인 양식어업 세제 개선 요구도 연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결실을 거뒀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으로부터 그간의 성과와 올해 계획을 들었다.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 대응
수산물 소비동향 예의주시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 문제가 수산업계는 물론 국가적 이슈로 부각됐다. 
취임 후 어촌 곳곳의 현안 해결에 목소리를 내왔지만, 대부분의 일정은 ‘안전한 우리 수산물 지키기’에 쏟아 왔다. 후쿠시마 원전 이슈로 국민들이 수산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가질 경우, 결국 수산업계의 존립 기반을 위협할 수 있는 엄중한 사안이라고 생각해서다. 오염수가 방류되기 3개월 전부터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수산업계 목소리를 결집해 나갔고, 수산물 판매가 부진한 품목에 대해선 정부비축 및 자체 수매를 통해 급격한 가격하락을 막았다. 또 수산물 판로 확대가 확대되도록 대형유통업체, 급식업체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국 곳곳에서 개최된 20여개의 수산물 촉진 행사를 주관 또는 후원하기도 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급감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지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수십년간 지속될 문제다. 수산물 소비 동향을 계속해서 예의주시하고, 상황에 따라 기민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오징어 어민 지원금 투입
양식어가 세부담 완화 결실


-현장 어업인에 대한 정부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지난 선거에서 ‘아무리 바빠도 어촌 현장을 찾아 목소리를 듣고, 정부와 국회 등에 건의할 사항이 생기면 가장 먼저 발 벗고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연말에 정부와 여당이 오징어 생산 어업인당 3000만원의 긴급 자금 지원방안을 내놨는데, 지역 어민들과 함께 목소리를 내며 대책 마련을 강력히 건의한 결과다. 무엇보다 담보 여력이 없는 어민들을 위해 수협에서 보증을 서겠다는 제안이 정부의 조속한 대책을 끌어냈다고 생각한다. 양식어업 소득에 대한 비과세 한도를 3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올리는 문제도 조세제도를 담당하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과 면담하는 등 정부와 국회에 끈질기게 요청해 왔고, 연말 소득세법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어 올해부터 양식어가의 세부담이 완화될 전망이다. 

-‘복합점포’ 개설로 회원조합 상호금융 영업 채널을 수도권까지 넓혔다. 성과는 있었나.
복합점포는 상호금융과 은행이 한 공간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금융권 최초의 시도다. 서울 Sh수협은행 금융센터 3곳(창동·교대·을지로)에 총 9개 회원조합이 입점했고, 지난해 10월부터 영업을 개시했는데, 2개월여 만에 대출 500억원을 돌파했다. 1금융인 은행과 2금융인 상호금융의 수요는 다르지만, 한 공간에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게 복합점포의 장점이다. 무엇보다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수도권 진출이 힘들었던 소규모 조합도 복합점포를 통해 영업기반을 수도권으로 넓힐 수 있어 신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수도권에 영업기반이 없는 회원조합을 중심으로 신청을 받아 복합점포 추가 개설을 추진할 방침이다. 

‘해상풍력 특별법’ 제정해
마구잡이식 발전소 개발 차단


-새해에 중점적으로 해결해야 할 수산정책과제가 있다면 무엇인가.
새해에도 어업인의 애로사항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우선 어업현장에선 마구잡이식으로 개발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소 문제를 시급히 처리해야할 사안으로 꼽고 있다. 어업인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가가 해상풍력발전 입지를 발굴하는 내용의 해상풍력 특별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 농업분야 보다 적용 범위가 제한적인 농사용 전기료 문제도 개선돼야 할 주요 현안이다. 대표적인 것이 수산물 산지위판장에 농사용 전력이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산지위판장에 저온유통체계 적용을 정책적으로 추진 중이나 이를 위한 전기료 부담이 높아져 유통원가가 상승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연근해어선 감척 지원 규모 현실화와 외국인선원 장기근속 방안 마련, 어선원 및 어선보험 국고보조 확대 등 어업 현장에서 제기된 현안과 과제를 해소하는 데 주력하겠다.

현장 중심 제도 개선 본격화
우수 회원조합 포상 계획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 
취임 당시 밝힌‘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 최우선’이라는 경영 기조를 2024년에도 유지하며, 협동조합 조직으로서 협력과 상생 기반을 확립해 나가겠다. 어촌마다 발생하는 수산 현안에 신속히 대응키 위해 2024년도 사업계획에 ‘현장 중심 제도 개선’ 사업을 마련했다. 권역별 수산소통협의회를 통해 어업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해양수산부 등 유관기관과 업무협력을 강화해 제도 개선과 지원방안을 촉구하는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어업인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개선한 회원조합 사례를 발굴해 포상을 실시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에 대응력을 높여 나가겠다. 어업인 지원과 함께 회원조합에 대한 수협중앙회 차원의 재정 지원규모도 획기적으로 늘렸다. 금융시장 침체에 따른 부실 위험이 커진 상황에서 일선수협의 건전한 성장을 돕기 위함이다. 새해에도 어업인과 회원조합 지원이라는 수협중앙회 본연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