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39억6000만원 확보
외국인근로자 440명 배정 등

[한국농어민신문 구정민 기자] 

전북도는 농식품부가 시행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 및 공공형 계절근로자 지원사업' 공모에 전국 최다인 47개소가 선정됐다.
전북도는 농식품부가 시행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 및 공공형 계절근로자 지원사업' 공모에 전국 최다인 47개소가 선정됐다.

전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 및 공공형 계절근로자 지원사업’에 전국 최다인 47개소가 선정돼 농촌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농촌인력 부족 해소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전북도는 농촌인력 지원을 위해 총사업비 39억6000만원(국비 50%)을 확보했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촌과 도시의 근로인력을 모집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내국인 인력을 알선 중개하는 사업으로 센터운영비, 현장교육 실습비, 교통운송비, 숙박비 등 농업분야 인력수급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농촌일손 문제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형 계절근로자 지원사업은 지난해 4개소에서 11개소로 7개소가 늘어나, 전국 15.7%를 차지한다.

외국인근로자는 지난해 170명에서 270명이 늘어나 440명 배정된다. 농협이 외국인을 직접 고용해 저렴한 인건비로 농가에 공급하는 사업으로 농가에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취약계층과 소농‧영세농에 많은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해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력을 법무부 외국인계절근로자프로그램을 통해 확대한 결과, 지난해 2778명에서 5809명으로 3031명 늘어나 전국 대비 11.7%를 차지한다.

특히 농번기의 고질적 일손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단기간(5개월→8개월) 동안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해 농촌지역의 인력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전북도는 38개의 센터 운영을 통해 연 18만2000여명의 근로인력을 공급해 농촌 일손부족 해소에 큰 도움을 줬다. 특히 독거노인 및 장애·여성 농가 등 취약계층 우선 공급으로 농업인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최재용 전북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 등으로 갈수록 농촌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며 ”올해 공공인력을 전년 대비 2배 이상 확대했기에 인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북=구정민 기자 kooj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