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위 오명을 벗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 있다. 자살률이 대표적이다. ‘국민 삶의 질’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10만 명당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사람이 26명이나 되고, 특히 10~20대 청소년의 증가가 두드러져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한국의 66세 이상 노인의 빈곤율이 40.4%에 달해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다는 발표가 있었다. 그만큼 정신적으로 점점 버텨내기 힘들어지는 구조로 가고 있다는 증거다. 

이러한 현상에 대응해 농촌진흥청이 ‘치유농업’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치유농업은 농업활동을 통해 신체적·정신적으로 악화된 건강을 회복하자는 데 있다. 자연과 함께 하는 농업활동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스트레스, 우울감, 각종 정신적 어려움을 완화하는 효과가 클 것이다. 따라서 치유농업의 시도는 매우 바람직하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우수 치유농업시설 인증제를 내년 6월부터 시행하고, 2026년까지 인증 시설을 500개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을 잡고 있다. 그런데 치유농업시설이 소재지 지역의 ‘농업과 농촌’에 괴리된 채 벽을 치고 독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분명한 것은 치유농업은 농업과 농촌에 뿌리가 있다는 것을 각인해야 한다. 무늬만 치유농업이 돼선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