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순배 한국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 차장(한국농어촌공사 언론백일장 수상작 최우수상)

[한국농어민신문] 

근래 우리 농업은 기후변화, 고령화, 개방화 등 여러 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지속 가능성 위기에 처해 있는 농업의 해결사로 스마트팜이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온도, 습도, 일사량 등 농작물이 필요로 하는 환경을 자동으로 관리하여 최적의 생육환경을 제공하는 농장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22년 보고서에서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농업이 자동화·무인화를 촉진하여 기후변화, 노동력 부족 등 농업이 직면한 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 정부도 관계부처 합동 「스마트팜 확산방안」(2018),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 종합대책」(2021)을 마련하는 등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서 있는 기관이 한국농어촌공사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우리나라 스마트팜 육성을 선도해 온 기관이다. 1994년 유리온실보급사업을 시작한 이래 지난 30여년간 스마트팜 관련 굵직한 정책 사업을 수행했다.

2012년 화옹 간척지에 아시아 최대 규모인 12ha 첨단유리온실을 완공했으며, 2018년부터는 청년창업, 판로개척 기능을 집약한 대규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추진하여 전국 거점 4개소(상주, 김제, 밀양, 고흥) 120ha에 사업을 완료하였다. 2020년부터는 청년농 스마트팜 임대 기회를 넓히기 위해 지역특화 임대형스마트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평창, 제천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9개소에 61ha 규모의 스마트팜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금년 12월이면 첫 사업이었던 평창 임대형 스마트팜이 준공 예정이다.

이외에도 공사는 스마트팜 온실 신개축, 경영실습 임대농장, 스마트원예단지, 노지 스마트농업 등 다양한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하며 스마트팜 선도 기관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국산 자재 경쟁력 강화 위해서도 노력하고 잇다.

연간 3천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국내 스마트농업 시장은 농업인들의 국내 기술에 대한 신뢰가 낮아 국내 기업들의 진출이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 10월 「스마트농업 확산을 통한 농업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스마트농업 관련 교육, 연구·개발, 창업 지원 등 국내 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역시 국산 자재를 적극적으로 현장에 반영하는 등 정부의 스마트팜 산업 생태계 구축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평창 임대형 스마트팜의 경우 90% 이상의 자재를 국산 제품으로 반영하였다. 대표적인 것이 복합환경제어시스템이다. 복합환경제어시스템은 온·습도, 일사 등 온실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스마트팜의 핵심 기술로 평창 스마트팜에는 농식품부 혁신제품으로 선정된 국산 제품이 적용됐다. 이외에도 공사는 재배 베드, 보일러, 양액공급장치 등 핵심 설비를 국산으로 반영함으로써 우리 스마트팜 기술을 실증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사는 스마트팜 표준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스마트 온실 구축 단가에 대한 기준 정립을 위해 설계도서, 자재인벤토리, 시공비를 산출하는 온실품셈을 정립하고 있으며, 온실 설계 기준 정립과 사업비 예측을 위한 시설 공사 데이터 활용 방안을 마련 중이다.

이에 대해 공주대학교 스마트팜공학과 한재웅 교수는 “최신 ICT 기술이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스마트팜은 설계 표준 모델 부재로 인하여 업체별 시공가격이 명확하지 않아 표준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공사의 표준화 노력이 설계비 절감, 시장 거품 제거 등으로 이어져 K-스마트팜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간 대형 국책 스마트팜 사업을 주도해 온 한국농어촌공사는 국산 자재 경쟁력 제고, 스마트팜 표준 정립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국내 스마트팜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이병호 사장은 “스마트팜을 통해 경험 기반의 농업에서 데이터 기반의 첨단 농업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공사는 ICT 기술 기반의 스마트팜 확산을 통해 우리나라가 작지만 강한 첨단 농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