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월농협APC서 ‘경청 민생투어’
‘제주형 가격안정관리제’ 갖춰
농가소득 감소 등 뒷받침 추진

[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도지사 경청 민생투어’로 애월농협 산지유통센터를 방문, 올해산 양배추 출하 상황을 살피고 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도지사 경청 민생투어’로 애월농협 산지유통센터를 방문, 올해산 양배추 출하 상황을 살피고 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제주산 농산물 가격 하락에 따른 농가소득 감소 대응을 위해 가격안정관리제 등 시스템을 통한 농가 지원과 홍보를 지시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지난 14일 ‘도지사 경청 민생투어’로 애월농협 산지유통센터를 방문해 올해산 양배추 출하 상황을 살피고, 양배추 농가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제주산 양배추는 재배관리가 타 농산물과 비교해 쉬워 농가 선호 농산물 중 하나로 제주산 양배추 생산량은 전국 생산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제주산 양배추는 이 달부터 내년 4월까지 출하가 이뤄지며, 지난해 기준 전체 노지채소류 조수입 5427억원 중 10.8%인 589억원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 양배추 가격은 작황 호조와 경기 침체로 평년 대비 14.5%까지 하락해 양배추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농협과 양배추연합회에서 양배추의 출하 시기와 수급량을 조절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지만 양배추 가격이 떨어지고 있어 안타깝다”며 “행정에서도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관리제 등 시스템을 갖춰 농가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배추를 비롯한 제주산 농산물이 더 많이 소비될 수 있도록 소구형 양배추 등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품종의 생산 확대와 함께 제주산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학종 제주양배추연합회장은 “양배추연합회에서는 12월 양배추 조기 출하사업과 함께 다음해 1~3월 대형 유통업체와의 직거래, 1차 가공을 통한 상품화 사업, 물량 비축 등을 통해 양배추 수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전국 최초의 제주농산물 수급관리연합회가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연합회에서도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농산물 유통비 지원 △전라남도 양배추 간 출하 시기 조절을 위한 전라남도와의 협업 △농어촌진흥기금 확대 △농산물 가격안정제 접수 기간 탄력 운영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