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강원도 반발 성명

[한국농어민신문 이우정 기자] 

서울 8배 크기, 국회의원 1명 뿐
48명분의 일 떠넘기는 것
지역 소멸 방관이자 희생 강요 

접경지역 6개 시군을 묶는 초대형 공룡 선거구 획정은 정치권의 지역 소멸 방관이자 일방적인 지역 희생 강요라며 한농연강원특별자치도연합회가 반발에 나섰다.

지난 12월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강원도 의석 8석을 유지한 채로 선거구 8개 지역 조정만 실시한 제22대 총선 선거구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현행 8석을 유지한 채로 인구상한선을 넘는 춘천이 단독 분구가 됨에 따라 접경지역 6개 시군(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을 묶는 기형적인 선거구가 제시되면서 정치권을 비롯한 지역 사회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2020년 3월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시한 안과 비슷한 획정안으로 당시에도 반발이 커 조정됐다.

이에 따라 한농연강원특별자치도연합회는 접경지역 6개 시군(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을 묶는 초대형 선거구에 반발하며 지난 8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농연강원특별자치도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접경지역 6개 시군 면적 4900㎢는 서울 8배 규모로 이를 1명의 국회의원에게 맡기는 것은 48명분의 일을 떠넘기는 불합리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전쟁 이후 70년간 희생을 감내한 접경지역에 대한 홀대는 용납할 수 없고 이는 강원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지역 소멸이 대두되고 초고령화로 지방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인구수만으로 선거구를 결정하는 것은 수도권·거대정당 중심의 정치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일방적인 지역 희생 강요와 지역 포기 선언”이라며 비정상적인 선거구 획정시 강원농민, 강원도민을 대표해 집단행동에 돌입할 것임을 밝혔다.

현재 강원특별자치도는 김진태 도지사가 직접 12월 11일 도청 기자실에서 춘천 분구를 유지한 채로 6개시군을 묶는 기형적 선거구 재조정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는 등 반발이 지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심창보 한농연강원특별자치도연합회장은 “농업·농촌은 국가의 식량안보를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현재 초고령화, 인력 문제 등 다양한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 초대형 선거구 획정은 지역 소멸을 방관하고 국토 균형 발전을 생각하지 않는 부당한 처사이니 인구소멸지표, 선거구 면적, 생태적 관점 등 지역 여건에 맞는 선거구 획정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강원=이우정 기자 leew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