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 도매사업 스마트화로 유통구조 개선·디지털 혁신 실현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NH축산물공판장’ 플랫폼이 시범적으로 적용된 부천공판장 경매 장면.
‘NH축산물공판장’ 플랫폼이 시범적으로 적용된 부천공판장 경매 장면.

농협이 축산물 도매유통사업을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해 개발한 ‘NH축산물공판장’ 플랫폼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11일부터 농협경제지주 부천축산물공판장에 시범 적용하고 있다고 농협 축산경제가 밝혔다. 

이번에 구축된 ‘NH축산물공판장’플랫폼은 △모바일로 출하 신청·접수를 하는 스마트 출하시스템 △경매 현장을 생중계해 장소에 제약이 없는 온라인으로 화상경매를 할 수 있는 시스템 △공판장 원스톱 행정서비스 등이 주요내용이다.

‘NH축산물공판장’은 출하부터 정산까지 도매유통 전 과정을 온라인에서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그 동안 수기 및 대면으로 진행되던 업무를 디지털·자동화해 공판장 운영을 효율화 했다는 평가다.

또 온라인 화상경매시스템을 통해 지역시장의 제한을 벗어난 경매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코로나19나 가축전염병 등 비상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공판사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NH축산물공판장’ 플랫폼은 우선 부천축산물공판장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내년 2분기까지 농협경제지주 산하 음성·고령·나주축산물공판장으로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며, 2025년부터는 조합 전체 축산물공판장으로 확대적용하는 것도 검토할 계획이다. 

안병우 농협 축산경제대표이사는 “농협 축산물공판장 디지털 전환으로 미래 도매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면서 “축산물 유통구조를 지속 개선해 농가와 소비자들에게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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