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감귤정책 방향 마련 등 성과...내년 12월까지 운영

[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감귤 현안 해결을 위해 전문가, 농업인, 학계, 소비자 등 19명으로 구성된 미래 감귤산업 추진단(단장 김종석 전 위미농협장)의 운영기간을 1년 연장한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감귤 생산기반의 고령화와 급변하는 소비시장에 대응한 새로운 정책 구상 및 현안사항 해결에 앞장 서 왔다.

추진단을 올해 상반기 노지감귤 자가농장 격리사업 시행 기준을 마련해 2023년산부터 적용했으며,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황금향 품목별 품질기준을 만감류로 통일하는 감귤 조례 시행규칙 개정과 제주형 노지감귤 가격안정제 지침 개선 등 감귤정책 방향을 마련·시행했다.

하반기에는 품종갱신 조성 시 재식거리를 현장 상황에 맞게 35% 범위 내에서 가감할 수 있도록 지침을 조정했으며, 만감류 출하장려금 지원대상, 품목, 단가 등을 통일했다
또 당도 선별이 가능한 광센서 감귤선별기 운영 활성화와 노지감귤 환경보전직불제에 대해 오는 2025년부터 시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추진단은 지난달 30일 출범한 정부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과 연계해 기존 도매시장 중심의 유통을 온라인 거래로 확대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문경삼 농축산식품국장은 “감귤 생산기반의 고령화와 급변하는 소비시장 대응을 위해 미래 감귤산업 추진단의 운영기간을 내년 12월까지 1년 연장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감귤 현안문제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