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
공공비축미 매입 현장서 당부

[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수확기 적정 쌀값 유지를 위해 벼 매입가격을 적정수준에서 결정하고 저가판매는 자제하는 등 산지유통업체가 현장에서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지난 5일 전북 부안군에 위치한 공공비축미 매입현장을 방문하고 산지유통업체 관계자들을 만나 정부의 쌀값 안정대책 등을 설명했다. 또한 적정수준의 쌀값 유지를 위한 현장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박수진 실장은 “정부는 작년 수확기에 선제적이고 역대 최대 규모인 90만톤 정부매입 계획을 발표해 16만원 수준으로 급락하던 산지쌀값을 반등시키고, 수확기를 앞둔 9월에는 20만원 수준으로 회복시켰다”면서 “올해는 벼 재배면적 및 생산량이 감소했으나, 최근 산지유통업체의 일시적 재고 부담과 현장의 불안감 확산이 산지쌀값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11월 8일 발표한 쌀값안정대책은 현 상황에서는 공매 미실시, 공공비축 산물벼 전량인수, 정부양곡 40만톤 사료용 처분, 미곡종합처리장 평가 시 조곡거래 인정 등이다. 또한 11월 28일에는 민간재고 5만톤을 추가로 매입해 식량원조를 추진하는 내용의 대책을 내놓았다. 박수진 실장은 “산물벼 12만톤 전량 인수, 정부양곡 40만톤 사료용 특별처분 등 11월 8일 발표한 쌀값 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면서 “민간재고 5만톤을 원조용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더해지면 산지쌀값이 안정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은 부안중앙농협을 방문해 산지유통업체와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현장에서도 쌀값 안정을 위해 벼 매입가격을 적정수준에서 결정하고, 과도한 쌀 저가판매를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