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영진 기자] 

급식 강제개편 반대 대책위
“아이들 건강 밥상 비효율이면
국가·지자체 효율은 무엇인가”


서울시가 도시와 농촌의 상생이라는 목표로 2017년부터 운영해 온 ‘도농상생공공급식’ 사업을 포기한 데 대해 비판하는 성명서가 나왔다.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강제개편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5일 성명서를 내고 “‘도농상생 포기, 시장에 던져진 아이들 밥상’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자치구와 농촌 산지간 1:1 매칭으로 어린이집 등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는 ‘도농상생공공급식’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며, 내년부턴 이 사업을 사실상 폐기하기로 한 조치에 따른 것이다. 

이들은 “아이들의 친환경 먹을거리에까지 전임시장 사업지우기의 정치적 공세를 해 온 서울시가 취임초기부터 서슬 퍼런 행정감사를 동원해 트집을 잡았다”며 “도농상생공공급식의 취지를 폄훼했으며 이 사업을 비틀고 왜곡하기 위한 서울시의 작태는 가관”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서울시는 아이들의 건강한 밥상에 소비된 예산과 생산지와의 교류를 통해 아이와 학부모가 바른 먹거리에 대해 학습하고 경험하는 비용 등이 농촌과 협력해 지속가능한 지구와 사회를 지키는 것이 ‘비효율’이라고 한다”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효율'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문했다. 

또 “서울시의 주장대로라면 밀라노도시협약에서 특별상까지 수상하며 지난 6년간 직접 관리감독 하고 있는 ‘도농상생공공급식’이 사실은 예산낭비 등 서울시민에 대한 배임이었고, 광역단체와 국제사회에 사기였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도농상생공공급식'은 종료되고 ‘시장기업의 이윤이 보장되는 공공급식'이 2024년부터 시작될 것”이라면서 “우리는 서울시가 시행하는 사업에 대해, 스스로 약속한 최소의 것들이라도 지켜지는지 철저히 감시하고 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2017년 도입된 도농상생공공급식은 산지와 자치구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지난해 말 기준 12개 자치구 1591개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시설로 산지의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해 온 사업이다. 이용자 만족도가 높고 국가정책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호평을 받았지만, 서울시는 자치구별 식재료 공급가가 차이가 난다는 등의 이유로 내년부터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소관 업무에 통합하기로 했다.

최영진 기자 choi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