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수산물 냉동·포장 후
수산가공품으로 우리 밥상 올라

[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7일 열린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류경완 도의원(남해, 더불어민주당, 농해양수산위원회)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가공품 수입 전면 금지와 수산물 방사능 검사 수산가공품으로 확대 등을 촉구했다.
7일 열린 경남도의회 본회의에서 류경완 도의원(남해, 더불어민주당, 농해양수산위원회)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가공품 수입 전면 금지와 수산물 방사능 검사 수산가공품으로 확대 등을 촉구했다.

“일본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힌 수산물을 냉동하고 포장만 하면 수산가공품으로 구분되어 손쉽게 밥상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수입금지 사각지대의 발생이자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우회적 수출이라 볼 수 있습니다. 후쿠시마산 수산가공품의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합니다.”

지난 7일 열린 제409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류경완 도의원(남해, 더불어민주당, 농해양수산위원회)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와 같이 피력했다.

류경완 의원은 “지난 5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저지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 강화에 대한 경남도의 입장 표명과 중앙정부 대책 마련 촉구를 요구했다”면서 “당시 경남도의 답변은 중앙정부의 원론적인 대답을 되풀이했다”고 비판했다.

류 의원은 “일본은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했고 앞으로 30년에 걸쳐 134만톤의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이다”면서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경남도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보였던 소극적인 대응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에 류 의원은 △후쿠시마 인근 8개현에서 제조·생산된 수산가공품 전면 수입 금지 중앙정부에 촉구 △경남도내 유통 일본산 수산물·수산가공품 관리와 규제 강화 △방사성 물질 검사 시 삼중수소 검사시스템 신속 도입·운영을 경남도에 촉구했다.

아울러 류 의원은 “경남도내에 유통되는 식품의 방사능을 검사하고 결과를 공개하는 경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이 2021년 1월부터 2023년 9월까지 실시한 식품방사능 검사현황을 살펴본 결과, 일본산 가공식품에 대한 검사는 단 한 건도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류 의원은 “경기도는 지난 10월 기존 일본산 수산물에 한정했던 방사능 검사를 수산가공품으로 확대해 적용했다”며 “경남도도 일본산 수산가공품까지 검사를 확대해 도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달라”라고 요구했다.

경남=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