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산업·소비 확대’ 국회 토론회

[한국농어민신문 안형준 기자] 

학교급식 주1회만 공급해도
연간 2만톤 소비 가능
공공급식 포함 3.8만톤 기대

국산밀 산업과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선 공공급식에 국산밀 사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정책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과 어기구·서삼석·김승남·신정훈·위성곤·윤재갑·윤준병·이원택·이달곤·조해진 의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국산밀산업협회와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우리밀생산자협의회와 한국밀협회, 한국우리밀농업협동조합과 대한영양사협회는 지난 10월 30일 국회에서 ‘국산밀 산업 및 소비 확대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제1차 밀산업 육성 기본계획(2021~2025)의 중간 시점에서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국산밀 산업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국산밀 소비 확대를 위해선 학교급식과 공공급식 시장을 반드시 개척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선영 aT 식량육성팀장은 전국 초·중·고 학생 532만명을 대상으로 국산밀 제품 구입비를 지원할 시 주 1회만 공급하더라도 국산밀 2만톤을 소비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공공급식 전체로 확대하면 연간 3.8만톤의 소비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선영 팀장은 “학교급식과 공공급식에 국산밀 사용 제도화가 이뤄진다면 연간 최대 3.8만톤의 고정적인 소비처를 발굴할 수 있게 된다”며 “공공급식에 국산밀이 안정적으로 공급된다면 향후 민간기업도 동참해 국산밀 제품 개발이 활성화되고, 가정소비까지 확대되는 등의 파급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학교급식에 국산밀 사용 확대를 위해선 국산밀 사용 보조금 마련과 지원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권수현 대한영양사협회 부회장에 따르면 국산밀 사용에 대한 근거가 학교급식법령에 마련돼 있지 않고,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국내산 밀가루를 우선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급식비가 한정되기 때문에 국산밀을 사용하는 게 쉽지 않은 게 현실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국산밀 사용에 대한 인센티브 형식의 보조금을 지급해 학교급식에서 국산밀 제품이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유도가 필요하다는 게 권수현 부회장의 설명이다. 

권 부회장은 “국산밀 가공업체가 생산한 제품에 대한 공공급식 우선 사용 확대방안을 유관단체와 협의하고 지원해 공공급식 분야의 공급계약 체결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적극적인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며 “근본적으로 국산밀 제품 가격을 낮춤으로써 단체급식에서의 대량 보시를 스스로 가능케 만드는 전략이 간절한 때다”고 말했다. 

이날 소병훈 농해수위 위원장은 “우리나라는 밀 수입 의존도가 높고, 수입국도 호주와 미국, 인도가 거의 100%를 차지해 어느 한 국가의 상황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공급망에 큰 타격을 받는 구조이기 때문에 정부는 국산밀 산업을 키우고 국민들이 국산밀을 애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오늘 토론회에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되길 기대하고, 국회 농해수위도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향후 입법과 정책적인 지원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