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산불방지대책

[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산림청은 올해 가을철 산불 초동 진화를 위해 기존 진화차보다 성능이 우수한 고성능 산불진화차를 지난 봄철보다 9대 늘린 18대를 확보했다. 
산림청은 올해 가을철 산불 초동 진화를 위해 기존 진화차보다 성능이 우수한 고성능 산불진화차를 지난 봄철보다 9대 늘린 18대를 확보했다. 

고성능 진화차 9대 추가 배치
진화 인력 방염복 지급 등 나서

가을철 산불 방지를 위해 소각산불의 연료가 되는 영농부산물 파쇄에 집중하고, 산불 예방 위반자 처벌 규정을 강화한다. 또, 고성능 산불 진화차를 추가 배치하고, 산림재난특수진화대에 안전장비를 지급, 진화인력의 안전도 확보한다.

산림청은 지난 10월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도 가을철 산불방지대책’을 발표했다.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가을철(11월 1일~12월 15일) 산불 발생 건수는 35건(11㏊)으로, 지난해 산불건수는 전년(66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66건으로 나타났다. 피해면적도 10㏊에서 23㏊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가을철 산불의 주요원인은 입산자 실화가 37%로 가장 많았고, 소각산불이 16%, 건축물화재 비화가 9%로 그 뒤를 이었다. 산림청이 가을철 기온과 강수량이 평년 수준을 유지, 산불 발생 위험도가 비슷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이번 가을철 산불방지대책의 1순위로 ‘입산통제’과 ‘소각방지’를 내세운 이유다.

산림청은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의 입산을 통제하고, 등산로도 폐쇄한다. 또, 진화인력 1만명을 활용, 영농부산물 사전 파쇄를 지원한다. 이는 내년 봄철 산불을 대비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산림청은 내년 146억원을 별도로 편성, 농촌진흥청과 협력해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위탁 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산림인접지역 불법 소각행위와 인화물질 소지 입산자에 대한 과태료도 높일 계획이다. ‘산림재난방지법’ 등 제·개정을 통해 불법 소각행위는 100만원 이하에서 200만원 이하로, 인화물질 소지 입산자는 30만원 이하에서 70만원으로 각각 상향 조정, 처벌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산불 감시·예측을 고도화한다. AI에 기반한 ‘ICT 플랫폼’(지능형 산불감시)을 이용해 산불여부를 실시간(24시간) 감시·판독한다. 지난해 6개소였던 ICT 플랫폼은 올해 10개소로 확대하고, 내년엔 30개소까지 늘릴 예정이다. 산불드론감시단(32개단)을 통해 산불 취약지역의 소각활동을 집중 감시하는 등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산불 진화 역량을 강화, 야간·악천후 등 산불에 대비해 봄철에 9대였던 고성능 산불진화차를 18대로 추가 배치한다. 고성능 산불진화차는 기존 진화차보다 담수량은 3.5배(3500ℓ), 분사량은 4배(130ℓ이상/분) 각각 높아 진화 성능이 뛰어나며, 지난 9월 고성능 산불진화차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도 진행했다. 담수지 확보를 위한 결빙방지 장치를 47개소 설치하고, 담수거리가 먼 도심지 산불진화용 이동식 저수조를 77세트 확보하는 등도 진화 역량 강화 일환이다.

진화인력의 안전을 확보한 점이 눈에 띈다. 산림재난특수진화대에게 방염성능이 인증된 통일된 디자인의 방염복을 지급한다. 응급상황에 대비한 자동제세동기(AED) 32대도 보급, 이 또한 진화인력의 안전을 위한 조치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10월 3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산불은 예방이 중요하다”며 “특히 농·산촌에 계신 분들은 영농부산물 절대 태우면 안되며,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서 파쇄해 드릴 테니 산불이 나지 않도록 꼭 예방에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