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농업인자녀와 농식품인재 장학금이 전액 삭감돼 농업홀대란 비판에 이어 청년농업인 육성 등을 위해 복구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더욱이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을 비롯한 그린바이오, 푸드테크 등을 위해서는 농식품인재 육성이 필요한데 관련 예산을 삭감한 것은 정책 취지와도 모순된다.

올해 예산의 경우 농업인자녀 지급 장학금은 40억6000만원으로 2000여 명에게 지원하고 있다. 농식품인재 장학금도 920명에게 23억원을 지원하는데 내년 예산에는 없다. 한국장학재단이 소득과 연계해 지원하는 장학금과 중복된다는 이유라고 한다. 이는 농어촌의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획일적 행정이다. 농가소득이 도시와 비교할 수 없이 낮은데다 농어촌 자녀가 도시 대학에 진학할 경우 주거와 생활비 등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소득 8분위 이하이면서 성적이 우수한 저소득 농업인 대학생 자녀에게 지원하고 있어 중복되지 않는다. 또한 농업계 대학 1~2학년에게 지원하는 농식품인재 장학금도 졸업생의 61.6%가 농산업 분야로 진출해 농촌 인력수급과 농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농촌은 40대 미만 농가가 0.78%에 그칠 만큼 인력난이 심하다. 따라서 농업인자녀 교육비 경감과 청년농업인 육성 및 농산업분야 우수인재 확보 등을 위해 이들 장학금의 전액 복구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