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과 한돈산업’ 좌담회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한돈미래연구소 주관으로 지난 11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에서 진행된 ‘탄소중립과 한돈산업 전략 마련 좌담회’에선 대한민국 양돈업의 탄소 저감 실천이 세계적인 수준이란 진단과 함께 이에 맞는 정부 정책도 수립돼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졌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한돈미래연구소 주관으로 지난 11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에서 진행된 ‘탄소중립과 한돈산업 전략 마련 좌담회’에선 대한민국 양돈업의 탄소 저감 실천이 세계적인 수준이란 진단과 함께 이에 맞는 정부 정책도 수립돼야 한다는 주문이 이어졌다.

“대한민국 양돈은 탄소 저감 분야에선 세계적인 수준이다. 정화 처리와 분뇨 발효 등 우리 양돈 농가들이 현장에서 잘하고 있는 부분을 조만간 시행될 한돈 저탄소인증제를 비롯한 정부 탄소중립 정책과 연결해야 한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한돈미래연구소 주관으로 지난 11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에서 진행된 ‘탄소중립과 한돈산업 전략 마련 좌담회’에선 규제보단 현장에서 농가들이 탄소 저감을 실천하고 있는 것들에 초점을 맞춰 관련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한우에 이어 내년에 시범사업으로 전개될 한돈분야 저탄소 축산물 인증에 맞춰 정부에서 평가 기준을 세우고 탄소중립 정책에도 박차를 가하는 데 따른 주문이다.

#정부 축산 탄소중립 정책 우려 

시행 앞둔 한돈 저탄소인증제
한우처럼 ‘무조건 정량화’ 아닌
유통 과정 중 저감 등에 집중을

이학교 전북대 교수는 “동물복지와 관련해 민간분야가 빠지면서 규제 중심으로 정부가 법제화시켰고 이걸 돌리기 상당히 어렵게 됐다. 이미 유럽은 축산업에 도움 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는데 우리는 반대로 가고 있다”며 “탄소중립도 그렇게 돼 규제로 갈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이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이 교수는 “올해 시행된 한우 저탄소 축산물 인증을 보면 정부는 무조건 정량화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는데, 이보단 농가에서 도축장까지 가는 유통경로에서 얼마나 탄소가 저감되고 있는지, 분뇨처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등 현장에서 하고 있는 것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현재 한돈 관련 탄소중립 주요 정책으로 내세운 저단백 사료 급이와 바이오가스 의무화, 배양육 육성 등에 대해서도 문제가 제기됐다. 

한동윤 대한한돈협회 청년분과위원장은 “지난해 정부가 저단백 사료 방침을 세우면서 1년간 저단백 사료를 써보니 대다수 농가가 10일에서 14일 정도 생산일령이 늘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분뇨가 더 나오고 사료도 더 들어가는데 이게 저탄소와 맞는지 짚고 싶다”며 “바이오가스의무화도 2만5000두 이상 농가를 대상으로 한다고 했지만 2만5000두 이상 농가는 대부분 자돈을 생산하기에 정부가 원한 만큼 감축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민경 건국대 교수는 “배양육이 탄소를 줄인다고 하는데 관련 연구 자료를 보면 배양육 만들기 위해선 세포 배양에 아미노산 등 필요한 성분을 가지고 와 정화 처리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에너지 시설 자체가 엄청나게 많은 화석 연료를 사용한다”며 “배양육 배출이 가축을 기르는 것보다 네다섯 배 정도 탄소가 더 배출된다는데 이게 간과된 채 배양육이 육성되고 있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농가가 실천하는 것들에 집중해야

정화방류식 분뇨처리 등
농가 잘하는 부분 부각 필요

무엇보다 국내 양돈장이 잘하고 있는 것들이 간과되고 있고 결국 그렇게 되면 농가들이 탄소중립에 관해 관심을 가질 수 없다고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를 냈다. 

국내 최대 양돈 단지 충남 홍성에선 탄소저감을 실천하는 양돈 우수 사례들이 많다. 사진은 그중 하나인 가축 분뇨를 활용해 바이오가스를 포집하고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홍성군 가축분뇨 바이오에너지화시설.
국내 최대 양돈 단지 충남 홍성에선 탄소저감을 실천하는 양돈 우수 사례들이 많다. 사진은 그중 하나인 가축 분뇨를 활용해 바이오가스를 포집하고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홍성군 가축분뇨 바이오에너지화시설.

충남 홍성의 양돈 농가인 이도헌 (주)성우 대표이사는 “우리 양돈 분야는 탄소 저감을 잘 실천해 오고 있다. 미국이나 칠레 등 우리나라에 고기를 많이 수출하는 국가의 경우 분뇨를 라군(얇은 호수)에 모아놓고 액비 살포를 하다 보니 메탄가스가 많이 나오는 반면 우리는 정화방류식으로 하기에 미국이나 남미보다 온실가스를 배출할 확률이 적다. 유럽의 경우에도 정화방류 개념이 없고 경축순환 위주라 액비 살포량이 많다”며 “무작정 우리 양돈이 문제라기보단 우리가 잘하는 부분을 내세우면 대한민국이 전 세계적으로 양돈분야 탄소중립의 모범사례로 나갈 수 있기에 자부심을 가지고 양돈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농축산분야의 경우 우리는 정부에서 안을 내면 그 이후에 끌려가거나 불만을 터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우리의 우수한 사례를 잘 정비해 생산자단체 등에서 먼저 안을 내 주도적으로 산업을 끌고 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학교 교수도 “FAO(UN식량농업기구)에서 각국의 가축에서 직접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산정한 통계를 분석해 보니 소는 주요 생산국과 비교해 절반 정도에 그쳤고, 돼지 역시 네덜란드 탄소배출 강도가 2.01CO 2eq인데 반해 우리는 1.02CO 2eq가 나왔다. 우리 축산은 탄소저감에 있어선 세계적인 수준”이라며 “정부가 저탄소인증 평가기준 등 탄소중립 정책을 세울 때 이런 점을 부각해야 한다. 무엇보다 업계가 주도적으로 ESG 관점에서 한돈산업이 어디로 갈지 구체적인 실행보고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를 담당하고 있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유한상 팀장은 “조만간 한돈 저탄소인증 관련 연구용역이 나오고 내년 중에 시범사업을 전개하려고 한다. 다만 (한우와 달리) 한돈 쪽은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고 오늘 나온 내용들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앞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 논의를 더 해가며 축평원이 주도해 생산자단체와 전문가들도 관련 회의 자리 등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