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농식품부 3개 분야 공모 사업서
전국 최다 선정, 1884억원 투입

경남도(도지사 박완수)가 농촌 공간 재구조화 및 농촌 거점 생활기반 시설 확충 등을 위한 내년도 사업비를 역대 최대로 확보하며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도는 농촌공간정비사업,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농촌협약 등 2023년 농림축산식품부 3개 분야 공모에서 전국 최다로 선정돼 2024년 사업비 1884억원을 확보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443억원이 증액된 역대 최대 규모 사업비다.

‘농촌공간정비사업’은 농촌에 산재된 공장이나 축사 등 정비대상 시설의 이전·집적화를 지원한다. 경남도는 김해시 주촌면에 난립된 축사의 폐업·이전을 지원, 주민여가 공간 및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김해시 주촌면 원지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을 시행해 호평을 받았다.

올해는 전국 31개소 중 경남은 창원, 사천, 밀양, 거제, 함안, 하동, 함양 7개 시·군 9개소가 전국 최대 규모(29%)로 선정돼 국비 335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669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2024년에는 기존·신규 사업 포함 총 22개 지구에 690억원을 투입한다.

‘농산어촌개발사업’은 읍면 거점지구에 주민들의 생활편의시설 및 문화·복지시설을 종합적으로 확충하고, 배후마을과 연계해 농촌지역 기능 활성화를 꾀한다. 산청군 산청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이 대표적이다. 올해 사천시 사남면과 김해시 한림면이 선정돼 지구당 국비 28억원 등 총 60억원을 투입한다. 내년에는 기존·신규 사업 포함 총 95개 지구에 1194억원을 투입한다.

‘농촌협약’은 쾌적성·편리성이 부족한 농촌에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문화·복지와 보건·의료 서비스를 강화한다. 경남도는 올해 창원, 진주, 의령, 함양 4개 시·군으로 공모사업 전국 최다 선정을 이끌어냈다. 5년간 시군 당 국비 30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1653억원을 투입한다.

경남도는 올해 초부터 전국 지역개발 전문가들로 구성된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준비해왔고, 현장 방문 설명 및 합동워크숍을 실시하는 등 신규 공모사업 준비에 역량을 집중해 왔다.

정연상 경남도 농정국장은 “이번 성과는 경남도 및 시군, 한국농어촌공사, 지역주민들이 합심해 만들어낸 소중한 결과다”며 “노후화 되고 생활서비스가 부족한 농촌공간을 개선해 ‘살기 좋은 농촌’으로 변모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남=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