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ESG’ 정책토론회

[한국농어민신문 이동광 기자]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과 ESG코리아, 본보는 지난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농식품 ESG,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과 ESG코리아, 본보는 지난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농식품 ESG,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월 K-푸드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제4차 식품산업 진흥기본계획’을 발표하며, 농업과 식품산업 간 지속가능한 상생 협력 체계 구축과 ESG경영을 통한 식품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천명했다.

안전한 먹거리의 안정적 공급은 식량안보, 국민의 건강과 생존에 직결된 문제이기에 ‘농식품 ESG,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 정책토론회에서 식품업계의 ESG경영 현황 및 전망을 살펴보고 농업과의 연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정운천 국민의힘(비례대표) 의원과 ESG코리아, 본보 주최 및 주관으로 9월 21일 국회의원회관 제5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토론회에는 정운천 의원과 이학구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과 조준호 ESG코리아 이사장, 강혜영 농림축산식품부 푸드테크정책과장과 박미성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 주제발표

박미성 농경연 박사
“규모 영세한 식품기업 특성 상
ESG 경영 도입 태도 소극적 
채권 발행·대출상품 등 도입을” 

박미성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식품산업의 ESG경영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박미성 박사에 따르면 ESG는 환경(Environmental)과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의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ESG가 투자 의사결정과 장기적인 재무적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통용되고 있지만, 국내의 경우 정책 지원이나 홍보도 부족하고, 규모가 영세한 국내 식업기업의 특성 상 ESG 경영 도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ESG 경영 도입 관련 정책적인 뒷받침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박미성 박사의 설명이다. 

박미성 박사는 “해외의 경우 ESG 경영 도입 확대를 위해 ESG 채권 발행이나 대출상품이 존재하지만 우리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정부가 ESG 공시 의무화나 EU공급망실사의무화가 시작되기 전에 ESG 경영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송택 ESG코리아 박사
“수입밀 100% 차지 소맥분에
우리밀 1% 의무 혼입 도입 등
식품기업-농업 연계 강화해야” 


임송택 ESG코리아 박사는 ‘식량안보와 농식품 연계 강화’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식품 기업의 ESG 경영이 농업·농촌과 연계성이 떨어진다는 문제를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산농산물의 식품원료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임송택 박사에 따르면 국내 식품제조 업체들이 높은 가격과 물량 확보의 한계, 균일하지 않은 품질 등의 이유로 농산물 원료의 2/3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 강화와 식량안보 확보를 위해 생산부터 가공, 유통과 소비 등 전 과정을 포함하는 푸드체인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산지 규모화와 집단화를 통한 농산물 공급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임 박사는 국내 식품제조업체와 농업·농촌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우리밀 혼입을 제시했다. 수입밀이 거의 100%를 차지하는 소맥분에 우리밀을 의무로 혼입하는 제도를 도입하면 우리밀 식량자급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임송택 박사는 “안전한 먹거리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서는 국산농산물의 식품원료 비중을 확대하는 것밖에 없다”며 “수입밀이 거의 전량을 차지하는 소맥분에 우리밀을 의무적으로 혼입해 사용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식량안보 차원과 식품기업과 농업의 연계성 강화의 첫 걸음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 종합토론

식품업계-농업 연계 강화 
필요성 공감대 형성
“제도 개선 이뤄져야” 지적도

이날 종합토론에서 토론자들은 식품산업과 농업의 연계 강화를 위한 식품업계와 농업의 연계 강화필요성에 공감 하면서도 제도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성필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실장은 “ESG 경영을 도입한 식품업체 중에서 저탄소 및 국내 농산물을 활용하는 비율이 매우 낮은 문제에 대해서는 식품산업과 농업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반드시 해결 돼야 할 과제이다”라며 “현재 몇몇 식품 및 외식기업이 국내 농산물을 활용해 상품을 런칭하는 사례들이 많은데 좀 더 확대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 실장은 “도시와 농촌간 균형발전을 위해 조성 중인 도농상생기금 사업과 연계해 식품기업이 ESG 경영 차원에서 농촌사회에 대한 공헌에 참여하면 도농상생기금 사업 활성화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기후변화가 가속화되고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는 만큼 농업생산 분야와 식품기업의 ESG 경영이 연계될 수 있도록 정책적 유인책 마련과 주체별로 각각의 역할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 박사는 “국내 식품기업들이 수입농산물을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를 보면 대두 수입의 경우 환경성적서가 따라오는데 국내 농산물은 아직 불가능하다”라며 “더구나 우리의 저탄소제도는 B2C 기반인데 ESG 경영에서 나오는 공급망 이슈는 B2B 기반이어서 제도적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강혜영 농림축산식품부 푸드테크정책과장은 “환경, 농업과 동반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농업과 식품 산업의 연계는 식품 기업의 ESG 전략으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며 4차 기본 계획 및 푸드테크 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면서 농업과 어떻게 연계하고 활성화할 것인지 여러 유형과 사례들을 만들면서 활성화 방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라며 “현재 식품업계의 ESG 경영 방식과 에로사항을 면밀히 분석을 해서 식품 분야에 특화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중소식품업체들이 할 수 있는 영역을 발굴해서 교육하고 홍보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오늘날 ESG 요소는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 중 하나로 자리 잡았지만, ESG 원칙이 농식품 산업에서 어떻게 적용돼야 할지에 대한 토론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국정감사와 입법 등 국회와 정부가 함께 ESG를 통한 농업과 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갈고 닦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학구 한농연중앙연합회장은 “기업의 ESG 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핵심 가치이자 평가 지표가 되며 식품기업과 농업의 연계가 굉장히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며 “식품업계가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의 책무와 연계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반영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제도적 뒷받침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동광·안형준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