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방류 긴급현안 보고
내년 관련 예산 170억 편성

[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긴급현안 보고를 받고 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긴급현안 보고를 받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시작된 이후 제주도가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수산물 소비위축에 대비한 홍보 강화와 어민 피해 지원 예산 확보를 주문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강연호)는 지난달 28일 제419회 임시회 폐회중 제3차 회의를 열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제주도 차원의 대응계획 및 방안 점검을 위한 긴급현안 업무보고를 받았다.

도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따른 해양수산분야 세부대응 계획'을 통해 단계별 대응 계획을 수립, 내년도 관련 예산을 170억1600만원을 편성했다.

이에 도의회 농수축경제위는 제주산 수산물에 대한 신뢰도 향상과 불안감 해소를 위한 홍보 강화를 비롯해 소비부진 등에 따른 피해 지원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강충룡(국민의힘·송산·영천·효돈동) 의원은 "원전 오염수가 방류됐지만 제주도에 도달할 시점이 최소 4년에서 5년이 될 것이라는 분석 등이 나오고 있다"며 "4년 동안은 제주지역 수산물이 절대 안전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학적으로는 현재 안전하다지만 정확히는 몰라 제주 수산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고태민(국민의힘·애월읍갑) 의원은 "도민과 국민들이 사실과 다른 소문에 의해 민심이 요동치고 있다"며 "안전하다는 것을 도민들에게 최대한 홍보를 해야 하고 한다"고 말했다.

박호형(더불어민주당·일도2동) 의원은 "소비위축으로 경제도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에 대응책을 포괄적으로 준비하고 도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연호(국민의힘·표선면) 의원은 "1일 방사능 검사 결과를 도민에게 알리는 등 위축된 소비심리를 다소나마 살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승준(더불어민주당·한경·추자면) 의원은 "벌써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어선들 피해 얘기도 나오고 있다"며 "소비위축이 지속될 경우 어업분야 뿐만 아니라 농업분야에서도 힘든 부분이 나타날 것으로 보여 이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과 홍콩 등 일본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상황에서 제주 수산물을 원하는 지역이 많을 것"이라며 제주 수산물에 대한 중화권 수출 확대를 제언했다.

이에 김희현 정무부지사는 "소비심리 위축 시 어민들에게 피해가 가고 수산물 가격 하락이 발생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며 "제주 수산물 수출 확대 방안 등에 대해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및 CPTPP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는 지난달 29일 제주시 노형오거리에서 제3차 제주범도민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규탄했다.

이들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태평양을 향한 테러라 규정하며, 정부에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공식 항의하고 중단을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