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농연 ‘환경농업 정책토론회’

[한국농어민신문 최영진 기자] 

홍성 문당환경농업교육관에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한 친환경농업의 역할 강화 방안을 주제로 ‘2023 환경농업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23일에 열렸다.
홍성 문당환경농업교육관에서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한 친환경농업의 역할 강화 방안을 주제로 ‘2023 환경농업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23일에 열렸다.

환경친화형 농업 60%까지 확대
농업분야 탄소중립 실현 나서야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환경친화형 농업을 장려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를 통해 친환경 유기인증 취득 여부와 관계없이 농민들이 환경적인 농업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환경농업단체연합회(회장 조완석, 이하 환농연)가 지난 8월 23일 홍성 문당환경농업교육관에서 ‘2023 환경농업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서 금창영 마을학회 일소공도 정책운영위원장은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한 친환경농업의 역할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일소공도는 충남 홍성군 홍동면과 장곡면 일대 주민들과 농업·농촌·마을 문제에 관심 있는 연구자와 공무원 등이 모여 만든 학회다. 

금창영 일소공도 정책운영위원장은 “여름은 20일 길어진 데 반해 겨울은 22일 짧아지고 강수량은 늘었지만 강수일은 감소하는 등 기후위기가 매년 심각해지고 있다”며 “2050년에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이 국가의 중요 과제로 부상한 가운데 농업분야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기존의 친환경농업만으로는 불가능하고 재생농업이나 기후농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나온 탄소중립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제1차 국가기본계획에 맞춰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저탄소인증을 만들었고,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를 2026년에 운영하지만 한계가 분명하다”면서 “지난해 농특위에서 나왔던 것처럼 2030년을 목표로 환경친화형 농업을 전체 농업의 60%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장려함으로써 농업분야가 탄소중립에 크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산하 친환경농업TF는 2030년까지 농지 면적의 60%(10%는 유기인증 면적, 20%는 무농약인증 면적, 비인증 환경친화형 농업 30%)를 환경친화형 농업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환경친화형 농업은 친환경 유기인증(유기농·무농약)과 별개로, 저탄소·탄소저장·자가채종·생물다양성 등 환경보전 성격을 지닌 농사방식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금창영 일소공도 정책운영위원장은 “친환경 유기인증을 취득한 농가 외에도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농가에 인센티브를 줘야 환경친화형 농업이 증가하고 메탄 감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예를 들어 비닐을 사용하던 농가가 앞으로는 쓰지 않는다면 환경에 기여하는 만큼 이런 부분에도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 참석자들도 이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환경적인 농업활동에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최동근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은 “농업을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해선 ‘가치소비’가 돼야 하고 비인증 친환경농업도 육성해야 한다”며 “인증제에 매몰되지 않고 비인증 친환경농업을 확대하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친환경 농업 정책 방향이라고 생각된다”고 조언했다. 

권종탁 환농연 사무총장은 “친환경농어업법의 전신인 환경농업육성법이 1998년에 처음 만들어졌을 당시만 해도 인증과 관련한 내용이 없고 환경적인 내용만 담겨있었다”며 “관행농가를 환경적인 농업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정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영진 기자 choi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