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24일,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을 비롯한 전국 수산인대표들이 서울 수협중앙회 회의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우리 수산물을 365일 안전하게 지키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24일,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을 비롯한 전국 수산인대표들이 서울 수협중앙회 회의실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일본의 오염수 방류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우리 수산물을 365일 안전하게 지키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다. 

국내 수산업계 반발 이어져
피해어민 지원대책 촉구
방류 멈출 때까지 투쟁 다짐

일본 정부가 24일 오후 1시경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오염수는 134만톤으로, 다핵종제거설비(ALPS) 정화를 거친 뒤 향후 30년간 바다에 버려질 예정이다. 안전성 논란에도 일본이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함으로써 국내 어업인들은 물론 수산업계는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보게 됐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자 어업인을 비롯한 국내 수산업계는 강하게 반발하며 일본 정부에 깊은 유감을 드러냈고, 국내 수산업 피해에 대한 범정부적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또한 국민들이 우리나라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거나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문제가 발생하면 조업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방류가 시작된 24일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자국민은 물론 주변국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방류를 시작한 것은 용납할 수 없고, 주변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 인권을 완전히 짓밟는 무책임한 처사로서 참담함과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며 “이로 인한 피해 발생 시에는 일본 정부에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수산물 안전 불신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해법 제시와 직·간접적 피해에 대한 어민 지원 대책을 즉각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와 함께 전국 수산인 대표들은 서울 수협중앙회에 모여 ‘일본 원전 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연 뒤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조성을 위해 수산물 안전에 문제가 발생되면 조업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깊은 유감을 나타내고, 수산물 소비위축 장기화로 수산업 존립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면서 국회와 정부가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와 수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국수산회는 호소문을 내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반대 입장과 깊은 유감을 표하며, 정부와 국회는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산업 종사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도 “어업과 수산업 생산액 감소가 현실화되면, 조속히 지원할 수 있는 범정부 대책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해상시위 등을 이어온 전국어민회총연맹은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해 오염수 방류를 멈출 때까지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를 상대로 싸워 나갈 뜻을 내비쳤다.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한 총리는 “우리 바다와 일본 근해와 태평양을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고, 그와 동시에 우리 수산업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나가겠다”라며 “소비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에는 올해보다 지원 규모를 2배 이상 확대하고, 가격 안정화를 위한 수산물 비축·수매도 역대 최대 규모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24일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전체회의에서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질의가 오갔다. 농해수위 소속 의원들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국내 직·간접 피해규모와 정부의 지원 대책은 무엇인지 따져 물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