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검사장비 확충
어업경영자금 이자 지원 등

[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경북도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철저한 수산물 안전관리로 국민 불안 해소에 총력을 기울여 소비위축에 따른 어업분야 피해 최소화와 어업인 경영안정 지원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지난 24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개시됨에 따라 지금까지의 대응 상황을 다시 점검하고, 수산물 안전성 강화 및 어업인 지원 등을 위한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경북도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및 정부 대책 마련 촉구 성명 발표(2021년 4월14일), 수산물 안전·방사능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단과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 대응 T/F팀’을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경북도는 어업인 단체 및 관계기관 등과 간담회를 개최해 정보를 공유하고 어업인 의견 수렴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으며,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위한 검사 장비를 기존 2대에서 4대(어업기술원 3대, 포항시 1대)로 확대 구축해 검사를 진행하는 한편, 지난 6월부터는 분석 주기도 분기·월별 추진에서 주 1회 분석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경북도는 수산물 방사능 분석 결과에 대한 신속한 정보 제공을 위해 경북 바다 환경 정보 APP을 통해 분석 결과를 다음날 확인할 수 있으며, 방사능 신고센터, 주부모니터링단 운영 등 동해안 수산물의 안전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산물 소비위축에 따라 지역 수산물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엑스포 개최, 경북도내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어서옵쇼 수산물 할인행사’(안동, 영덕, 울진)를 실시하는 등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행사를 추진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경북도는 지난 7월 어업인과 도민을 위한 경북 동해안 수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시 경북도의 대응방안’을 수립했는데, 주요 내용으로는 △수산물 방사능 분석 강화 및 확대 △수산물 안전 도민 소통강화 △대국민 수산물 소비 활성화 △어업인 경영안정 지원 △어업인 피해 대책 중앙정부 건의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도청 관계자는 어업인 피해 대책과 관련해 “어업인 경영안정 지원을 위해 오염수 방류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어업인에게 대출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어업경영자금 이자 긴급 지원 사업’(약 9억 원)을 올해 제2회 추경예산에 편성해 지원할 계획”이라며 “향후 양식장 및 수산 식품 가공·생산업체에 방사능 검사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경북도내 주요 수산물인 가자미류·양식 우럭·강도다리 등을 정부 비축사업 품목으로 확대, 수산정책자금(영어자금, 배합사료 등)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 어업 손실 보상금 및 특별재난지원금 등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피해 대책 특별법’ 제정 등을 타 시·도와 협력해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지역경제 영향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도민의 건강과 안전, 수산물 소비위축 극복에 도정 역량을 총결집해 대응 하겠다”며 “어업인·전문가·소비자와의 소통에도 적극 노력 하겠다”라고 밝혔다.

경북종합=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