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수확기 인력대책

[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사과·배·노지채소 등 대비 만전
농촌인력중개센터 가동률 제고
외국인 4만8614명 순차적 입국

중점관리 시군 33개소로 확대

정부가 공공형 계절근로제의 운영범위 확대 등을 포함한 수확기 인력지원 대책을 발표하자 현장에선 인력운용의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8월부터 본격화되는 수확기(8~10월)에 대비해 주요 품목 주산지를 중심으로 수확기 인력지원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수확기 인력수요가 많은 농작업은 사과·배를 포함한 과일과 고추 등 노지채소의 수확, 마늘·양파 파종으로 보고 있으며, 고용인력의 수요는 농번기의 70~80% 수준으로 전망했다.

이에 국내 인력은 현재 운영 중인 농촌인력중개센터 170개소를 중심으로 집중 지원할 계획이며, 상반기 사업비 집행 분석과 하반기 전망을 통해 사업비 부족이 예상되는 센터에 예산을 추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중개센터의 가동률을 높여 인력중개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 2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도농인력중개플랫폼은 연말까지 전자근로계약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 근로조건을 명확히 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할 예정이다.

외국 인력은 공공형과 농가형을 포함한 계절근로자의 하반기 배정인원 1만196명을 추가해 올해 총 3만4614명이 배정됐으며, 고용허가제 배정인원 1만4000명을 포함하면 역대 최대인 4만8614명이 배정돼 순차적으로 입국한다. 특히 공공형 계절근로제의 운영범위를 현재 해당 시·군에서 타 시·군까지 확대해 지역별 인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하반기 인력 수요를 반영해 중점관리 시·군을 기존 30개소에서 33개소로 확대 운영하고, 중점관리 시·군은 공공부문 인력공급을 지난해 수확기 대비 20% 이상 확대해 지원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촌인력중개센터의 예산과 집행 내역을 파악해 예산이 남는 센터의 예산을 필요한 곳에 더 지원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인접 시·군까지 공공형 계절근로제 운영을 확대하면 농협의 가동률을 높이는 동시에 인력부족의 완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의 이 같은 계획에 대해 현장에선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특히 공공형 계절근로제의 운영 범위를 타 시·군까지 확대한 것을 두고서는 외국인 근로자 운영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전북지역의 한 농협 관계자는 “공공형 계절근로 인력을 인접 시·군까지 확대해 운영하게 되면 당장 농가에 보낼 수 없는 인력을 수요가 있는 인근 시·군에 보낼 수 있어 (인력이 쉬게 되면서 발생하는) 손실률을 줄일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지역의 한 농협 관계자 역시 “지역마다 대표 농산물의 인력 수요가 다른 상황이고, 요즘은 같은 관내여도 비가 오는 곳과 안 오는 곳이 있을 정도다”며 “인접 시·군에 공공형 계절근로자를 파견 보낼 수 있도록 개선되는 점은 대환영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농촌인력중개센터의 예산을 점검하면 센터 운영의 부족한 점도 알 수 있고, 실적이 미흡한 센터는 더 분발할 수 있는 동력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