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마이크론’ 살포 포그노즐
ICT 기능 보강 ‘포그닛’ 선봬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경농이 초미립자를 안정적으로 살포하고 노즐 막힘이 없는 에어포그 자동화시스템 ‘포그닛’을 출시했다. 

경농이 에어포그(포그노즐) 자동화시스템 ‘포그닛’을 출시했다. 

에어포그는 농촌진흥청의 공인시험을 거친 평균 입자 ‘30 마이크론’을 살포하는 국내 유일의 포그노즐이다. 경농의 기존 플랫폼 ‘시그닛’과 연계될 수 있도록 ICT 기능이 보강된 포그닛은 농가가 현재 사용하는 환경제어기와 연동되고 자체적으로 자동제어도 가능하다. 작동 이력과 온·습도 데이터도 저장돼 다양한 분석데이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에어포그와 포그닛 시스템은 시설하우스의 무인방제와 온습도 조절을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제품이다.  

노즐구경을 0.8mm로 키워 무인방제 시 문제되는 노즐 막힘도 줄였고 공기로 불어내는 방식이라 수화제 등을 사용해도 막하지 않는다. 살포 후 노즐에 남은 약제 전량은 시스템에 내장된 프로그램에 의해 청소된다. 특히 초미립자를 안정적으로 살포하기 때문에 무인방제 시 잎 뒷면까지 약제가 부착되고 숨어 있는 병해충까지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포그닛 시스템은 최대 12구역까지 제어 가능하며 구역 및 기능별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스마트팜 장비에도 등록돼 있고 국가통합인증(KC) 마크를 통해 신뢰성 및 내구성도 검증받았다. 

경농 스마트팜사업부문 황규승 상무는 “에어포그 노즐의 성능을 극대화한 포그닛 시스템 개발로 편리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지원이 가능해졌다”며 “농가의 요구를 더 많이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