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평원, 하반기 시스템 구축키로
농가 데이터 활용 도움 등 기대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축평원이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전면 개편, 농가들도 지원 사업 신청 등에 쉽게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축산통합정보시스템을 해당 시스템 관계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축평원이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전면 개편, 농가들도 지원 사업 신청 등에 쉽게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축산통합정보시스템을 해당 시스템 관계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충북 괴산의 한우 농가 권모 씨는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매번 지역축협에 가서 여러 서류를 제출해야 했는데 얼마 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암소비육지원사업 안내가 와 몇 번 클릭했더니 사업 신청이 완료됐다. 권 씨는 “지원 사업 말고도 농가 일로 관련 기관에 방문하는 일이 많은데 이런 편리한 서비스가 더 확대되면 좋겠다”고 전했다. 

권 씨의 바람이 하반기엔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권 씨처럼 축산 농가가 축산데이터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반기 중 축산 정보 연계 시스템인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liis.go.kr)’을 개편, 전면 확대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축평원에 따르면 2021년 구축된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은 축산 관련 허가·이력·방역 등 기관별로 분산된 축산데이터를 한데 모아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주로 정부 정책지원과 방역 관리를 위해 지자체 공무원 등 업무 담당자가 이용해 왔다. 반면 축산 농가는 관련 기관에 농장 정보를 등록했음에도 정작 본인 정보를 확인하려면 각 기관 시스템에 접속해 일일이 내려받거나 방문해 종이 서류로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농가도 쉽게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활용토록 모바일 기반 농가용 서비스가 하반기 본격 시행된다.
농가도 쉽게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활용토록 모바일 기반 농가용 서비스가 하반기 본격 시행된다.

축평원은 이런 불편함을 해소코자 농가에서도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농가가 스마트폰에서 농가용 앱에 접속하면 △가축 사육시설 및 사육현황 △등급·이력정보 △인근 가축 질병 및 방역 정보 △폭염 날씨 정보 등 여러 기관 데이터를 통합한 본인 농장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그동안 저탄소 축산물인증 등 축산 정책 사업에 참여하는 농가는 해당 기관에 방문해 신청하는 절차상 불편함이 있었으나 개편 후엔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폰으로 각종 정책지원에 대한 진행 상황도 알림 받을 수 있다. 

박병홍 원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축산 빅데이터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이 큰 화두가 되고 있다”며 “최근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 비전을 선포한 만큼 축평원은 축산분야 데이터 중심기관으로서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 축산업계 종사자 편의도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