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식품산업 진흥 기본계획

[한국농어민신문 안형준 기자] 

푸드테크·그린바이오 등 
첨단기술 활용 부가가치 제고
농식품 수출 목표 ‘150억 달러’
유망 품목 ‘케이-브랜드’ 육성 등

정부가 국내 식품산업의 규모를 2027년까지 1100조원대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월 28일 ‘제4차(2023~2027) 식품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제4차 식품산업 진흥 기본계획에는 2021년 기준 656조원 규모의 국내 식품산업을 오는 2027년까지 1100조원(연평균 성장률 9%)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 계획이 담겼다. 

농식품부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푸드테크와 그린바이오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식품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푸드테크 10대 핵심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별 ‘푸드테크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푸드테크를 활용한 중소식품업체의 경쟁력 향상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농식품 수출액 목표를 2027년 150억 달러로 설정하고, 라면과 배 등 수출 유망품목을 ‘케이-브랜드(K-Brand)’로 육성하며 현재 11개인 1억 달러 이상 수출 품목을 2027년까지 2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지도를 내수와 관광, 수출로 연결하기 위해 미식관광상품인 15개의 ‘케이-미식벨트’를 조성할 예정이다.

전통식품 산업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치의 경우 안정적인 원료공급 기반 마련과 자동화 공정 개발 및 보급을 통해 품질 경쟁력을 강화한다. 전통주는 명주를 육성해 수출상품으로 키우고, 장류는 발효 기술의 과학화를 통해 소스 산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 사회가치경영(ESG) 등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에 대응해 식품기업을 위한 ‘사회가치경영(ESG)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식품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기태 농식품부 사무관은 “기존에는 식품산업에서 재료만 주목을 받았지만 코로나를 거치며 외식과 유통 등이 부각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며 “외식과 유통 분야도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국내 식품산업의 규모를 키워 다양한 주체들이 이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