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남성현 산림청장이 지난 6월 12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23년 전국 산사태 방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남성현 산림청장이 지난 6월 12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23년 전국 산사태 방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 산사태 방지 대책
급경사지·도로비탈면 등
범부처 통합관리 시행도

산사태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산사태 예측정보 제공시간을 기존 24시간 전에서 48시간 전으로 확대하고,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등 사면정보를 관리하고 있는 타 부처와의 협업을 강화해 산사태 예측정보 신뢰도를 높인다.

산림청은 지난 6월 12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전국 산사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해 산사태 피해면적은 지난 10년 평균 대비 약 34%가 늘어난 가운데 올해 엘리뇨 현상으로 인해 7월 강수량이 평년보다 많으며, 특정지역에 많은 비가 내리는 국지성 집중호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산사태 위험도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과 함께, 산림청은 ‘과학 기반 대응으로 산사태 피해 최소화’란 정책 목표를 설정하고, 산사태 방지에 심혈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대책을 통해 산사태 예측정보 제공시간을 기존 24시간 전에서 48시간 전으로 조정할 예정이다. 주민 대피시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상황 전화를 위한 문자메시지 내용도 구체화하는데, 남성현 산림청장은 12일 브리핑에서 “‘유사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라’, 이렇게 포괄적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지 않고 지자체에서 읍면동 단위로 세분화해 대피명령을 마을회관, 학교 등 구체적으로 문자화해서 보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부터 범부처 산사태 위험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을 시행한다. 급경사지나 도로비탈면과 같이 타 부처에서 관리하고 있는 재해위험성이 큰 사면정보를 산사태정보시스템에 연계, 위험지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 행안부는 급경사지를, 국토부는 도로비탈면을 각각 관리하고 있으며, 그 수는 각각 1만8249건, 2만9813건 등 총 4만8062건이다.

범부처 협업을 강화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국도변 상부 산림에서 발생하는 토석류 피해 예방을 위해 국토부와 현장 실태를 조사하고, 군부대 내 산사태 발생 우려지역엔 국방부와 협력해 산사태 예방사업을 추진한다. 산악기상관측망을 활용해 산사태 예측도를 높인다는 구상도 범부처 협업의 일환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산림지역의 풍속은 평지보다 3배 강하고, 강수량도 최대 2배가 많다”면서 “산림청 자체로 산악기상관측망을 운영하는데, 올해까지 480개소, 2027년까진 620개소까지 확장하려고 하고 있으며, 기상청 기상자료와 함께 분석하면 예측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산사태가 발생한 지역의 경우드론 등을 활용해 신속·정확한 산사태 피해 조사를 지원하고, 인명 피해가 발생한 곳에는 중앙산사태원인조사반을 파견, 합동조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남성현 청장은 “자연재해이기 때문에 산사태는 막을 수는 없지만, 예방조치를 잘하면 피할 수는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앞으로 산림청은 올 여름 산사태 예방에 철저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