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안형준 기자]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시판제품 20개 실태조사
고춧가루 5% 이상 3개 불과

고춧가루 함량 10% 이상으로
기준 재정립 목소리 고조

시중에 판매되는 고추장 제품의 상당수가 중국산 고추양념으로 만든 무늬만 고추장인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단체는 정부에 고추장 내 고춧가루 함량 기준을 재정립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최근 시중에 판매중인 고추장 제품 20개를 대상으로 한 원료 함량 및 원산지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 제품 대다수가 중국산 고추양념을 사용하고 있고, 고추양념을 제외한 일반 고춧가루의 함량은 2% 내외로 일반 고춧가루의 함량이 5%가 넘는 제품은 단 3개에 불과했다는 게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의 설명이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고추장 원료 함량과 원산지 실태 조사를 지난해에도 실시해 정부와 제조업체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실상은 여전히 바뀌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따라서 이들은 소비자의 건강과 제대로 된 고추장 맛을 지키기 위해 제조업체에 국내산 고춧가루를 사용할 것과, 정부에 고추장 내 고춧가루 함량 기준을 최소 10%이상으로 재정립해줄 것을 촉구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측은 “제조업체들은 소비자의 신뢰가 추락하기 전에 제품 내 고춧가루 함량을 높이고, 국내산 고춧가루를 사용해 소비자의 건강한 식문화에 앞장서야 한다”며 “정부도 고추장 내 고춧가루 함량 기준을 최소 10% 이상으로 재정립하는 등 규제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통식품업계에서는 이름만 고추장인 저가 제품들이 판매되는 건 대형제조업체들에게 책임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제조업체 간 가격 경쟁으로 제조단가를 낮추기 위해 저가의 중국산 고추양념을 사용하고, 고춧가루 함량을 최대한 낮게 설정한 결과 소비자와 전통방식으로 고추장을 만드는 전통식품업체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식품업계에서는 정부가 소비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전통을 지키기 위해선 일정 기준 국내산 고춧가루를 사용한 제품에 한해 고추장이라는 표시를 할 수 있도록 규제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더해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전통 고추장이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 지는지 홍보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추장 관련 명인은 “마트에 진열된 대부분의 고추장 제품이 저가 중국산 고추양념을 쓴 제품밖에 없다보니 소비자들이 제대로 만든 전통 고추장을 경험할 기회가 없는 게 현실이다”며 “명인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고추장에 국내산 고춧가루를 최소 20% 이상은 사용하면서 전통을 지켜나가고 있다. 정부가 전통 고추장의 명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