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만나
저탄소에너지 시설 지원 요청

[한국농어민신문 구정민 기자]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황인홍 무주군수와 스마트팜 ‘무주원’을 방문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이 지난 4일 황인홍 무주군수와 스마트팜 ‘무주원’을 방문했다.

황인홍 무주군수가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해 연일 강행군을 펼치며 온힘을 쏟고 있다.

황 군수는 지난 4일 무주를 방문한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만나 스마트팜 임대 농장 운영 경영비 감소를 위한 저탄소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조성사업 국비 21억 원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의 어려움을 토로,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1억 원 추가 지원과 E8 비자 체류기간을 5개월에서 8개월로 연장해줄 것을 요청했다.

황인홍 군수는 “저탄소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조성은 청년창업농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역특화 품목을 육성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며 “장기적으로는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 지원과 관련해서는 “일부 국가의 계절근로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도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등 운영 예산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있다. 우기에는 작업량 부족으로 인한 급여손실도 커 지자체가 안아야 하는 부담이 크다”며 “국비 추가 지원과 체류기간 연장이 가능하다면 자력으로 계절근로자 유치가 어려운 소규모 고령농과 영세 농가들도 공공형 계절근로를 통해 든든한 일손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황근 장관은 이날 안성면 소재 쌈 채소 재배 스마트팜 ‘무주원’을 방문, 현황 브리핑 후 발아실과 온실내부를 돌며 쌈 채소 파종부터 발아, 수확, 선별까지의 재배 과정을 꼼꼼히 살폈다. 또한 청년 농업인들을 직접 만나 현장의 소리를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각자의 영농정착기를 비롯해 재배 노하우, 현장에서의 애로사항 등을 소통했다.

무주=구정민 기자 kooj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