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농산물 수출 활성화 간담회

[한국농어민신문 이동광 기자]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오른쪽 2번째)이 신선농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 수출조직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신선농산물 수출 성과와 목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오른쪽 2번째)이 신선농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 수출조직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신선농산물 수출 성과와 목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파프리카 생산량 늘리고
일본 외 신시장 개척 노력
배 검역서비스 적기 제공
신품종으로 시장 다변화 모색

농림축산식품부가 신선농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4월월 28일 품목 수출통합조직과 품목별 생산자 및 수출업체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 주재로 진행됐으며, 세계적인 경기 불황 속에서 2/4분기 신선농산물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목표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림축산식품부 따르면 국내 전 분야 수출 실적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와중에도 최근 신선농산물 수출은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올 초 이상 한파로 인해 파프리카, 딸기 등 주요 품목의 생산량 감소와 주요 수출국 경기 둔화로 1월 신선농산물 감소율이 11.4%에 달했다.

그러나 인삼, 딸기, 배 등의 주력 품목 중심으로 빠르게 회복세를 보여 4월 22일 기준(누적) 신선농산물 수출액은 4억7000만불로 전년동기 수준에 근접했다. 품목별로 전년 동기 대비 인삼은 7200만불로 전년동기 대비 4.3% 상승했으며 딸기는 4800만불, 배 1700만불로 각각 24.3%, 44.6% 늘어 수출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다.
​​​​​​​

이날 간담회에서 파프리카 수출통합조직인 신형민 코파(주) 대표는 “올해 수출 목표인 8700만불 달성을 위해서 파프리카 생산량 증대와 일본 외 신시장 개척에 역점을 두고 우선 추진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에 생산비 및 마케팅 지원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배 수출통합조직인 심훈기 한국배수출연합(주)의 전문위원은 “정부에서 수출에 적합한 검역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하고, 신규시장 개척 및 마케팅에 대한 정책 지원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라면서 “동남아는 물론 제3의 신규시장 개척과 신품종 수출을 통한 시장 다변화와 기반조성을 추진해 대한민국 대표 수출 과일로 수출 경쟁력을 키워 가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노후화 된 파프리카 수출농가 생산시설 개보수 지원 △영농자재 등 원가 상승을 감안한 지원 △수출물류비 폐지 이후 지원 정책 조기 확정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수출 환경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도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 노력에 감사하며, 품질관리 및 신시장 개척 등에 더욱 신경 써 주기를 바란다”라면서 “정부도 수출 활성화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과 수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