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저감 혁신대책’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연간 발생하는 쓰레기보다
더 많이 수거하는 것이 골자
오염 심각 섬 집중관리 등도

유입되는 량보다 더 많은 량을 수거해 ‘해양쓰레기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바다를 만들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해양쓰레기 저감 혁신대책’이 지난 20일 ‘제21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발표됐다.

이날 해양수산부가 내놓은 ‘해양쓰레기 저감 혁신대책’의 골자는 연간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해양쓰레기량이 14만5000톤가량인데 2024년부터 이보다 많은 15만5000톤을 수거해 2027년까지 최소 4만톤의 해양쓰레기를 감소시키겠다는 것.

우선 공간별로 해양쓰레기 상시 수거체계를 강화한다. 수시로 발생하는 해안가 쓰레기는 전담 인력인 바다환경지킴이를 통해 수거를 확대한다. 또 해수욕장 평가에 해양쓰레기 관련 항목 비중을 높여 감시·관리를 강화하고, 여름철 집중 호우 시에는 항만 청소선과 해경 방제정을 투입해 관리할 계획이다. 

또 오염이 심각한 섬 지역을 집중관리 대상으로 정해 일제수거를 실시하는 한편 △맞춤형 도서 정화운반선 건조 지원 △친환경 해양폐기물 에너지 자원화 시스템 조성을 통해 도서지역에서도 적시에 해양쓰레기 수거와 처리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해양쓰레기 처리 관련 시설을 확충하고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체계도 정비한다. 전국 주요 어항 안에 해양쓰레기 현장집하장을 확충하고, 권역별로 해양폐기물 재활용 원료 공급 거점이 될 중간 집하장도 설치할 계획이다.

육상유래 쓰레기 저감을 위해서는 환경부와 협력해 하천에 폐기물 유입 차단막 설치를 확대하고 댐과 저수지 등 수면쓰레기 수거 장비를 보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유기적인 해양쓰레기 저감정책 추진을 위해 범부처 해양폐기물 관리위원회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조승환 장관은 “해양쓰레기 문제는 해양생태계와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악취 등으로 발생하는 민원도 많은 만큼 이번 대책에 포함된 과제들을 차질 없이 이행해 해양쓰레기 네거티브를 달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