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사회봉사 명령자 영농인력 지원
21만명 목표…전년비 4만명 ↑
외국인 근로자 사후관리 강화도

정부가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내·외국인 인력 공급 확대에 나선 가운데 농협중앙회도 농업 인력수급을 위해 정부와 보폭을 맞춰 나간다. 우선 농협은 올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지난해보다 20개소 늘린 281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운영 방식별로는 정부 협력 방식이 124개소, 지자체 협력 방식이 157개소다. 농협은 중개 소개료가 없는 공익적 목적인 농촌인력중개센터 장점을 농협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사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사회봉사 명령자의 영농인력 지원도 확대한다. 올해 21만명 지원으로 전년 대비 4만명 증가가 목표다. 이를 위해 현행 보호관찰소에서 집결해 농가로 인력을 보내는 것에서, 농가에서 집결해 바로 인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방식을 개선한다. 지원 단위도 10명 이상 1개 농가의 지원에서, 2명 이상 다수 농가 지원으로 소규모·영세농 지원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영농인력 외에 이·미용, 주택수리 기술인력 공급 등 지원분야 다각화를 통해 사회봉사 명령자 활용도를 높일 방침이다.

외국인 근로자의 사후관리 체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농협이 사업 운영을 위탁 받아 근로자를 고용 후 농가에 공급하는 ‘공공형 계절근로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농협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농협은 농가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인도 후 통역 및 고충상담 등의 근무 안정을 지원하고, 무단이탈 예방을 위해 지역 고용센터와 협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농촌인력 중개시스템을 개편하는 등 인력수급 모니터링 및 대응방식도 높여 나간다. 이를 위해 농번기(4~6월)와 수확기(8~10월) 인력수급 상황과 인건비 등을 주 단위로 파악하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이 모니터링 데이터를 분석해 인력수급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농협의 농촌인력 중개시스템과 외부 인력중개 플랫폼을 연동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오는 8월 시행할 예정이다.

최진수 농협중앙회 농촌지원부장은 “올해도 농가에선 인건비 상승과 영농자재 가격 인상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그래서 효율적인 인력공급 지원과 이에 필요한 시스템을 정비할 계획이다”며 “적기에 보다 많은 인력을 현장에 공급하고,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농가 경영부담을 조금이나마 완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