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결혼식 문화 개선·난임 지원 등
청년자문단 15인 등 의견 제시

정부가 2030 청년 긴급 간담회를 열고 최근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현상 대응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서울교육센터에서 이기일 제1차관 주재로 복지부 2030 청년자문단 15인과 함께 ‘저출산 대응 2030 청년 긴급 간담회’를 개최, 결혼과 임신·출산에 대한 청년들의 정책 제안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청년들은 ‘왜 결혼하지 않는가?’에 대한 질문에 자산 형성과 대출, 안정적인 주거 마련이 어렵다는 것을 이유로 꼽았고, 과도한 경쟁과 남들과의 비교의식, 일자리 문제도 제기했다. 또한 △결혼식장과 스드메(스튜디오 촬영·드레스·메이크업) 등 비싼 결혼비용 △부모님이 낸 축의금을 회수하는 의미의 부담스러운 결혼문화 △결혼은 곧 출산이라는 압박감 △전통적인 며느리상·사위상 등에 대한 부담이 결혼을 꺼리게 만든다는 의견도 있었다.

대안으로는 가성비 좋은 결혼식 패키지 개발 등 결혼식 문화 개선, 기성세대 중심으로 동거나 혼외출산에 대한 자연스러운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자녀를 계획하고 있는 청년들은 난임 지원에 대한 관심과 지원 수요가 높았다. 특히 현재는 혼인 관계(사실혼 포함)의 여성에게 지원이 집중돼 있다면, 향후에는 난임의 상황이나 여건, 원인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미혼이나 남성에 대한 지원도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청년들은 전반적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을 통한 자녀 돌봄 지원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었다. 다만, 자녀 양육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양육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현금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주 1회 ‘가족의 날’과 같이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외에도 청년들은 결혼과 출산 등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을 접할 때마다 미래 전망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감이 더욱 커진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자립, 연애·결혼, 임신·출산, 양육의 과정에서 정부정책과 지원내용을 잘 알릴 필요가 있다고 봤다. 아울러 결혼의 행복이나 육아의 기쁨과 같은 내용을 정부 주도의 캠페인이 아닌 일상 속으로 스며드는 형태의 교육과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기일 제1차관은 “정부는 0명대의 합계출산율이 지속되고, 본격적인 초고령 및 인구감소사회로의 진입을 경험하는 현재 상황에 큰 위기의식을 갖고 준비해 나가겠다”며 “오늘 간담회에서 청년들이 제안한 내용들을 충실히 검토해 청년들에게 보다 필요한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