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어 올해도

[한국농어민신문 박두경 기자] 

경북도가 농·특산물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의 매출 증가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소상공인 구독경제 지원’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는 경북 농·특산물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사이소’에 정기배송, 꾸러미 상품 등 구독경제 상품 발굴 및 구독경제관을 지난해부터 개설 운영 중이며 8억원의 매출실적이 크게 작용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포인트 구독경제 상품을 개발해 소비자의 제품선택 폭을 넓히고, 농업인에게는 판로확대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 판매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경북도에 따르면 ‘사이소’는 농업분야 관련 부서의 위탁사업 이외에도 중소벤처기업부, 경북도 보건정책과 사업비 등 3건 약 27억8000만원의 위·수탁 계약을 체결해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지난해 ‘사이소’는 자체 몰 판매액 100억원을 돌파함으로써 타 사업부서와 협업사업도 확대하는 등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 플랫폼으로서의 성장도 주목할 만하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사이소는 지자체 운영 공식 온라인 쇼핑몰로 재원에 상관없이 다양한 사업들과 연계해 소비자들에게는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생산자에게는 더 많이, 더 편리한 판매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안동=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